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든, 7일 국정연설...'경제 치적' 강조할 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7일(현지시간) 밤 의회 국정연설(연두교서)에서 일자리 창출, 인플레이션과의 싸움, 국가 인프라 개선 등 자신의 경제 치적을 강조할 전망이다. 몇달 내 2024년 재선 도전 여부를 공식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국정연설이 사실상 '비공식 캠페인'이나 다름없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쏟아진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AP통신, 폴리티코 등 현지 언론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국정연설에서 새로운 주요 정책을 제시하는 대신 자신의 경제 치적 등을 강조하는 데 상당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보인다고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대통령은 헌법에 따라 매년 국정연설을 한다. 국가 운영 방향의 큰 틀을 국민에게 알리고 의회의 협조를 구하는 자리다.

바이든 행정부가 공식 석상마다 치적으로 강조해온 대표적 분야는 인프라와 일자리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미 전역의 낡은 인프라를 재정비함으로써 경제 재도약 발판을 마련하겠다며 인프라 분야를 핵심 국정과제로 삼아왔다. 1월 고용보고서가 공개된 지난 3일에는 미국의 신규 일자리 증가폭이 예상을 훨씬 웃돌고 실업률이 1969년 이후 최저치로 내려가자 "다음 주에 우리 경제가 강하다는 말을 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히기도 했다. 일자리 외에 최근 완화추세인 소비자물가 등도 자신의 경제성과로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중간선거 이후 의회 권력 구도가 나누어진 상황에서 희망의 메시지를 강조하려 할 것이라고 현지 언론들은 분석했다.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을 차지한 환경 등을 고려할 때 임기 후 첫 국정연설이었던 1년 전과는 확연히 다른 맥락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재 공화당은 바이든 행정부의 주요 법안을 통과시키지 않겠다는 방침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한편, 부통령 시절 기밀문건 유출사태 등에 대해서도 공격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결국 자신의 2년간 치적을 강조하는 바이든 행정부 대 이를 무위로 돌리려는 공화당의 구도가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3일 민주당 전국위원회에서 "일자리는 늘고, 임금은 오르고, 인플레이션은 완화되고, 코로나19는 더이상 우리 삶을 위협하지 않는다"면서 "트럼프를 추종하는 MAGA 공화당 의원들이 모든 것을 위험에 빠뜨리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피터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은 NBC에 출연해 "바이든 정부에서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국정연설의 의미를 강조했다.

백악관은 "국정연설 동안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년간 어떻게 역사적 일자리 증가, 인플레이션 둔화, 임금 인상, 기록적 투자가 미국에서 이뤄졌는지 설명할 것"이라며 "대통령의 비전이 어떻게 일자리를 창출하고, 인프라를 재건하고, 생활비를 낮추고,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미래에 투자하는지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국정연설에서는 최근 의회 논의가 진행 중인 부채 한도 문제도 다뤄질 예정이다. 미국의 법정 부채한도는 31조3810억달러로, 총부채가 한도에 도달한 상태에서 의회가 이를 늘리거나 적용 유예를 하지 않을 경우 디폴트로 이어질 수 있다. 앞서 미 재무부는 특별 조치로 6월5일까지 논의 시한을 벌어둔 상태다. 다만 공화당이 대규모 정부 지출 삭감을 부채한도 상향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우고 있어 진통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곧 1년이 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최근 중국 정찰풍선 사태와 미·중 관계 등도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전쟁 2년차에 접어드는 시점에서 미국의 지원 필요성과 국제사회의 단합, 미국의 리더십 등을 강조할 전망이다. 또한 북한의 핵도발이나 한반도 문제가 언급될지도 관심사다. 지난해에는 대러시아 제재에 동참한 국가들을 언급하면서 한국을 포함했지만, 북한에 대해서는 별도로 말하지 않았었다.


주요 외신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국정연설에서 정책 우선순위를 제시하며 일종의 비공식 2024년 대선 캠페인의 장으로 만들 수 있다고 내다봤다. 폴리티코는 "연설의 숨은 의미는 의석에 앉은 의원들이 아니다. 앞으로의 선거운동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직 공식출마 선언을 하지 않은 상태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여전히 40%다. 이날 워싱턴포스트(WP)와 ABC방송이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 국정 수행 지지율은 42%에 그쳤다. 또한 민주당 지지층과 민주당 성향 무당층의 58%는 바이든 대통령이 아닌 다른 사람을 민주당 차기 대선 후보로 선호한다고 밝혔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을 선호한다는 응답(31%)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AP-NORC 여론조사에서는 미국 성인의 4분의 1만이 현재 미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76%는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고 평가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