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최대 3.5%’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홍성) 정일웅 기자] 충남도가 청년 주택 임차보증금의 이자 지원에 나선다.


도는 내달 1일부터 청년 주택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25일 밝혔다.

사업을 통해 도는 주택 임차보증금 이자를 최대 3.5%까지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충남에 주소를 둔(예정자 포함) 만 19세~만 39세 청년이다.


특히 도는 올해부터 소득 조건을 대폭 개편해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년의 주거 부담 완화한다.


소득 조건 개편은 지원 대상을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로 일원화하고 기타 주택 거주자 및 저소득 청년 추가 이자 지원을 신설하는 것으로 이뤄진다.

또 직업 제한이 없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직업의 안정성 등을 고려해 공공부문 종사자는 사업 대상에서 제외한다.


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주택 조건은 임차보증금 1억5000만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이다. 대출한도는 7000만원(임차보증금의 90% 범위 내), 지원 기간은 2년이다.


대출금리는 NH농협은행 2년 고정금리 5.5%, 하나은행 6개월 변동금리 신잔액 코픽스(COFIX)(6개월)+2.6%로 도는 선택 금리의 50%(최대 3%)를 지원한다.


여기에 기타 주택 거주자에게 0.2%,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의 청년에게 0.1%, 80% 이하 0.2%, 60% 이하 0.3%의 이자를 추가로 지원한다.


사업을 통해 지역 청년은 2%대 금리로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이 가능해 주거비 부담을 상대적으로 덜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도의 설명이다.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보조금24, 청년 주택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검색)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도는 1차 서류심사로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대상자를 선별하고 각 대상자가 선택한 은행에서 대출 심사를 통해 임차보증금 대출 실행 및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게 한다.


조원태 도 청년정책관은 “청년 주택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사업은 지난 4년간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는다”며 “특히 올해는 취약 청년 중심 지원으로 사업 내용을 개편, 청년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실현하는 데 방점을 뒀다”고 말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