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주행중 시동꺼짐’ 벤츠 E·C클래스 등 2만대 리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E220d·C220d 등 5만3222대
2016년~지난해 7월까지 판매 차량 대상
고압연료펌프 파손 원인
"부품 수급 문제로 현재 리콜 준비 단계"

단독[아시아경제 오규민 기자] 벤츠 E클래스와 C클래스의 주행 중 시동꺼짐 현상에 대한 제작결함이 인정돼 시정조치(리콜)가 내려졌다. 연료탱크 내 고압연료펌프 파손이 원인이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안전·하자심의위원회는 지난해 11월10일 벤츠 E220d와 C220d의 차량 주행 중 시동꺼짐 현상에 대해 “안전운전에 지장을 주는 결함에 해당돼 제작결함 시정조치가 필요하다”고 결정했다. 2016년부터 지난해 7월까지 판매된 E220d, C220d, GLC220d 5만3222대를 대상으로 결함 조사가 이뤄졌다. 실제 리콜 조치가 내려진 차량 대수는 약 2만대다. 나머지 차량에 대해선 문제 발생 시 무상수리가 이뤄질 예정이다. 해당 차량들은 벤츠의 대표적인 모델이다. E클래스(E250)의 경우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수입차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동꺼짐 현상은 2020년부터 시작됐다. 같은 해 7월 1일부터 지난해 7월 31일까지 총 8건의 신고가 자동차 리콜센터에 접수됐다. E220d가 5건, C220d가 3건이다. 이 차종들은 주행 중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면서 시동이 꺼지고 이후 재시동이 불가한 현상을 보였다. 주행거리 4만km 이내에서 시동이 꺼진 사례가 6건으로 상대적으로 짧은 주행거리에서도 해당 현상이 발견됐다.

원인은 연료탱크 내 고압연료펌프 파손이다. 고압연료펌프는 연료 압력을 높여 연료 레일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펌프 내부는 연료를 윤활제로 사용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연구원이 현장 조사를 실시한 결과 신고가 접수된 차량들은 정비 이력에서 특이 사항이 없었고 시스템 연료 압력 관련 다수의 고장 코드가 기록돼 있었다. 연구원은 “고압연료펌프 내 롤러의 비정상 마모에 따른 쇳가루로 인한 연료분사장치가 막히거나 적절한 연료 압력이 생성되지 않아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했다”며 “(현상 발생 후에는) 재시동이 불가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펌프는 보쉬(Bosch)사의 CP4-20/1로, 앞선 두 차종 외에도 벤츠 A220d, GLB200d, GLC220d에도 탑재됐다.

[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원본보기 아이콘

벤츠코리아 측은 2018~2019년 생산된 부품을 장착하고 윤활 특성이 저하된 연료로 운행했을 때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하기 전에 운전자가 경고등 점등, 동력 상실 등을 통해 사전 인지가 가능하다고도 항변했다. 하지만 자동차연구원은 “제작자(벤츠)가 주장하는 저품질 연료 사용 흔적을 확인할 수 없었으며 제작자도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며 벤츠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제작결함 조사가 진행되자 고압연료 펌프 파손 현상과 관련해 보증수리 연장조치를 실시했다. 또 롤러 재질을 변경하는 등 고압연료펌프 강건성 개선을 위한 설계 변경도 했다. 다만 지난해 11월 당국의 시정조치 결정 후 2개월이 지났지만 자동차리콜센터에 공지되지 않았다.

벤츠코리아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에서 통보를 받고 리콜 사전 보고를 하며 고객분들에게 사전공지를 했으나 부품 수급 문제로 현재 리콜을 준비하는 단계”라며 “(국토부 결함 조사 시작일 이후) 유상 수리를 받은 고객분들의 경우 추후 보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