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의하세요’…포항시, 전기차 전용구역 불법주차 과태료 부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일부터 경고 없이 과태료 최대 20만원

개정사항 안내 홍보문.

개정사항 안내 홍보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포항시는 오는 1월 28일부터 전기자동차 전용 주차구역(충전시설)에서의 주차위반 또는 충전방해 행위에 대해 주민 신고가 되면 계도·경고 없이 즉시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10일 알렸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오는 1월 17일까지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되는 전용 주차구역 충전 방해행위에 대한 주민신고제 요건을 미리 알리는 행정예고를 실시 중이다.

‘안전신문고 주민신고제’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전기자동차 전용 주차구역(충전시설)에서 주차위반 또는 충전방해 행위가 명확히 입증할 수 있는 1분 이상 간격을 둔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충전방해행위를 신고할 수 있는 제도다.


단속 대상은 전용 주차구역(충전시설) 내 일반차량 주차, 충전시설 내 진입로에 물건 적재, 충전구역 내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계속 주차(급속충전 1시간, 완속 충전 14시간 경과), 충전구역 내·주변·진입로에 물건 적재와 주차, 충전시설을 충전 외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 전용 주차구역과 충전시설을 고의로 훼손하는 행위와 전용 주차구역 내 내연기관차 주차 행위이며, 충전은 전용 주차구역(충전시설)에서만 해야 한다. 단속행위에 적발 시에는 10∼2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법 시행 초기 단계임을 고려해 친환경 자동차 충전방해와 전용 주차위반 행위에 대한 인식 제고, 제도 정착을 위해 공동주택 최초 2회 신고 건은 지난해부터 1년간 과태료 처분 유예·계도기간을 가졌으며, 오는 1월 28일부터는 신고요건 충족 시 즉시 과태료가 최대 20만원까지 부과된다.

포항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국민신문고로 접수된 민원은 계도·경고를 포함해 총 1450건이며, 이 중 95건에 8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다.


환경부(한국환경공단)는 1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공동주택에 필요한 전기차 공용 완속 충전기를 신청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그동안 민간 충전사업자만 가능했던 전기자동차 완속 충전기 설치 신청을 공동주택(아파트) 입주자대표 등이 직접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전기차 공용 완속 충전기 설치 희망자는 ‘무공해차통합누리집-직접 신청’에 접속해 원하는 사업수행기관을 1∼3지망까지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다.

‘주의하세요’…포항시, 전기차 전용구역 불법주차 과태료 부과 원본보기 아이콘

신청 시 건축물대장이 필요하며, 허위 신청 방지를 위해 건물소유자나 입주자대표가 아닌 경우 입주자 80% 이상 동의서 또는 회의록을 첨부해야 한다.


환경부 충전 인프라 보조금을 지원받은 전기차 충전시설 등에 대한 이용 불편 신고는 충전기에 부착된 ‘QR코드’를 이용해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참여마당 내 민원신고센터를 통해 신고하면 민간 충전사업자가 접수 후 처리하게 된다.


신정혁 환경정책과장은 “전용 주차(충전시설)구역의 충전방해 행위 근절과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올바른 전기차 충전 질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