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공항서 옐로카드 걸어…격리·PCR 유료" 中 발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한국 국민 대상 중국행 비자발급 중단
"한국이 차별적 대우" 경험담까지 화제

한국의 차별적 응대라며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온 글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일부 입국자들은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격리가 유료라는 점과 부실한 격리 시설, 노란카드 착용 등의 조처가 차별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사진출처= 웨이보)

한국의 차별적 응대라며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온 글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일부 입국자들은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격리가 유료라는 점과 부실한 격리 시설, 노란카드 착용 등의 조처가 차별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사진출처= 웨이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중국이 한국 국민에 대한 중국행 단기 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한 가운데, 최근 한국을 찾은 중국인들의 '입국기'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들은 한국 관계 당국이 중국발 입국자에게만 차별적으로 노란색 카드를 목에 걸게 하고, 유전자증폭(PCR) 검사도 유료로 받아야 했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10일 중국 홍싱신원(紅星新聞)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최근 한국을 찾았다는 한 네티즌은 중국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노란색 카드를 발급받아 반드시 목에 걸도록 했다"면서 "중국발 입국자의 짐과 PCR 검사 결과는 수거한 뒤 따로 머물게 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중국인은 "한국에 입국할 때 핵산 검사 비용으로 434위안(약 8만원)의 자비를 지출했다"고 글을 올렸고, 양성 반응으로 격리됐다는 또 다른 입국자는 "중국인들이 머물 공간에는 침대도, 테이블도, 의자도 없었다"면서 "하루 숙박비와 식비는 900위안이고, 격리 7일 기준 총 6300위안을 지불했다"고 설명했다. 현지에서는 관련 소식이 화제를 모으며 한국 측 대응에 대한 비난 여론을 키우고 있다.


하지만 중국 역시 이제까지 한국을 포함한 해외 입국자에 대해 격리를 시행하면서 최대 수백만원의 격리 비용을 입국자에게 부담시켜왔다. 특히 PCR 검사 후 음성이 확인된 입국자를 대상으로도 3주 이상 격리를 철저히 시행한데다가, 일부 지역에서의 비위생적인 시설이나 부실한 식사도 종종 논란이 된 바 있다. 입국 직후 격리소 이동까지 반나절 가까이 길 위에서 대기시키거나, 밀폐된 버스 안에서 나오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많아 입국자들의 반발을 샀다.


한편, 이날 주한 중국대사관은 중국 SNS인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이날부터 주한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 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 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의 중국 방문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이 사항은 중국에 대한 한국의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한국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고,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 및 항공편 추가 증편도 제한한 데 따른 조처로 풀이된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