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中외교장관 첫 통화..‘중국발 입국자 방역강화’ 놓고 입장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진, 中 신임 외교부장과 첫 통화…친강 “중국발 입국자 규제 우려”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9일 저녁 친강 신임 중국 외교부장과 첫 통화를 갖고 양국 간 관계 발전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선 우리정부가 지난달 30일 단행한 ‘중국발 입국자’ PCR 검사 의무화 등 방역강화 조치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외교부는 박 장관이 이날 오후 8시30분쯤부터 50분간 친 부장과 취임 축하 인사를 겸한 전화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2021년 주 미국대사를 지낸 친 부장은 지난달 30일 왕이 전 외교부장의 후임으로 중국 외교부장에 선임됐다.

韓中외교장관 첫 통화..‘중국발 입국자 방역강화’ 놓고 입장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韓 "방역조치 과학적 근거로 취해져"中 "우려표시, 객관적인 태도 취할 것 희망"

박 장관은 최근 우리 정부의 방역 조치가 과학적 근거에 따라 취해진 것이라고 설명하며, 양국은 코로나 상황 안정과 경제회복 등 다양한 지역ㆍ글로벌 이슈의 해결을 위해서도 서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자는 뜻을 밝혔다.


한국 정부는 지난달 30일부터 중국 내 급격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세 등을 고려해 중국발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과 항공편 추가 증편을 제한했다.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도 의무화했다. 중국의 갑작스런 방역 완화로 중국 내 코로나19 감염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다만 친강 부장은 통화에서 “한국이 최근 중국 입국자에 대해 취한 임시 제한 조치에 우려를 표시하고, 한국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태도를 취할 것을 희망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내용은 외교부 보도자료에 담기진 않았지만 중국 외교부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양국 장관 "한중관계 발전시켜나갈 것"

양 장관은 이번 통화로 지난해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이 상호존중ㆍ호혜ㆍ공동이익에 기반을 두어 보다 건강하고 성숙한 한중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또 지난 11월 G20 계기 한중 정상회담에서 양국관계 발전 방향에 대해 양 정상이 이룬 중요한 공감대를 원활히 이행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정상 간 교류 모멘텀을 계속 이어나가면서 상호 방문을 요청하는 등 정례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2+2 외교안보대화와 차관급 전략대화, 차관급 인문교류촉진위 등 다양한 수준에서 고위급 교류ㆍ소통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공급망 관련 대화와 FTA 후속 협상,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등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박 장관은 북한이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비핵화 대화에 나서게 하는 것은 한중간 공동이익임을 강조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국 측의 건설적인 역할을 당부했다며 외교부는 전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