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할 때 돌봄 서비스 받을 수 있다…초1 적응도 정부가 돕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9일 늘봄학교 추진 방안 발표
초1 입학 초기에 에듀케어 집중 지원
AI·SW 미래형 신수요 프로그램 확대
아침·저녁·틈새 등 돌봄 유형도 다양화
교육청 중심 돌봄 전담 운영체제 구축

원할 때 돌봄 서비스 받을 수 있다…초1 적응도 정부가 돕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오후에만 제공되던 돌봄서비스를 앞으로는 아침, 저녁 등 원하는 시간대에 맞춰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새롭게 입학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에듀케어 프로그램도 도입된다.


교육부는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늘봄학교’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추진 방안은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고, 출발점 시기의 교육 격차의 해소할 수 있도록 모든 학생에게 개별화된 교육과 돌봄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현 정부 교육 분야 핵심 국정과제인 늘봄학교는 방과 후 교육활동을 내실화하고, 돌봄의 질을 제고해 교육과 돌봄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정책이다.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활동 지원을 통해 교육과 돌봄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늘봄학교 사업에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특별교부금 3300억여원을 포함에 지방비 1조2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양질의 미래형·맞춤형 방과 후 프로그램 제공

먼저 교육부는 기관 중심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던 것에서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디지털 역량 강화 및 개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뒀다.


3월 초 또는 최대 1학기 동안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놀이와 체험 중심의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해 안정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올해 시범교육청을 대상으로 에듀케어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과 인력을 집중적으로 지원, 우수모델을 발굴하고 늘봄학교 관련 정보를 학부모에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비해 디지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코딩 등 신산업 분야의 방과 후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한 에듀테크 기반의 교수 방법 역시 도입한다. 대학과 기업, 단체, 개인 등 민간 참여를 확대하고, 농어촌 등의 지역에서는 온·오프라인 강좌를 병행해 지원한다.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해 아이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인기 강좌는 추가로 개설해 학생별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스포츠·예술 등 지역 자원과 연계한 프로그램도 발굴해 방과 후 프로그램을 내실화할 계획이다.


장애 학생의 방과 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인력을 배치하고, 다문화·탈북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도 활성화하는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지역별 여건에 따라 저소득층 1인당 자유수강권 한도를 확대해 누구나 방과 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는 것이 교육부의 목표다.

희망 시간, 장소 고려한 맞춤형 돌봄서비스 제공

지금까지 오후돌봄 위주로 운영되던 돌봄서비스도 앞으로는 지역별·학교별 여건에 따라 아침돌봄·저녁돌봄 등으로 세분화된다. 다양한 유형의 돌봄을 제공하고, 방과 후 프로그램 사이 틈새돌봄 또한 강화된다.


특히 사정상 긴급한 저녁돌봄이 필요한 학생, 돌봄교실 대기자, 방과 후 연계 돌봄 참여자 등을 대상으로 오후 5시 이후 하루 또는 일정 기간 돌봄을 제공하는 ‘일시돌봄’ 서비스도 시범 운영된다.


또한 교육부는 수요에 따라 돌봄교실 운영 시간을 오후 8시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저녁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운영비 및 추가 인건비를 지원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내실 있는 저녁돌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석·간식 도시락과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안전 관리도 강화할 방침이다.


노후된 돌봄교실에 대한 환경 개선은 물론 저학년 일반 교실을 중심으로 한 아동 친화적 돌봄 공간 마련, 방과 후 연계형 돌봄교실 확충 지원 등을 위해 2023년 특별교부금도 지원한다. 시도교육청 주관으로 인근 학교의 돌봄 수요에 공동 대응하는 거점형 돌봄 모델을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5개소씩, 총 25개소를 구축해 과밀·도시지역의 대기수요 해소를 지원한다.

원할 때 돌봄 서비스 받을 수 있다…초1 적응도 정부가 돕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방과 후 운영체제 개편…학교·교원 업무 경감

그간 단위학교 중심으로 운영되던 방과 후 업무를 시도교육(지원)청 중심의 지역단위 운영 체제로 개편해 단위학교와 교원의 업무 경감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기존의 시도교육청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방과후·늘봄지원센터로 개편하고, 시도교육청 공무원 120명을 센터 전담 인력으로 재배치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4세대 지능형 나이스(NEIS) 기능을 개선해 방과 후 학교 수요 조사, 회계 처리, 자유수강권 등 단위학교 업무를 시스템을 통해 지원하고, 애플리케이션으로 수강 신청 및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별 여건에 따라 시도교육청과 지자체가 인력, 프로그램, 예산 등의 자원을 공유해 방과후·늘봄학교지원센터를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또한 교육부는 지역별 돌봄 초과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마을돌봄도 지속적으로 연계·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시범운영 시도교육청 4곳 안팎 지정…성공모델 찾는다

교육부는 늘봄학교 추진 의지와 역량이 높은 4개 내외 시도교육청을 시범교육청으로 선정해 인력과 재정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지역별 여건에 따른 우수모델을 발굴한다.


시범교육청에서는 약 200개 학교를 대상으로 △지역 중심의 전담 운영체제 구축 △초1 입학 초기 에듀케어 집중지원 △미래형·맞춤형 프로그램 확대 △돌봄 유형 다양화 등의 과제를 지역별 여건에 맞게 집중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시범교육청은 1월 중순 공모를 진행해 월말에 확정 및 통지가 이뤄지며, 3월 새 학기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초등학생의 교육·돌봄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는 늘봄학교를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현장과 지속 소통하고, 관계부처와 지자체, 교육청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면서 “정규수업과 돌봄, 방과 후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교육과 돌봄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민간참여 확대 등을 통해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별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도 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