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날씨]6일 늦은 오후부터 전국 눈·비…7일 새벽부터 그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을 비롯해 중부지방에 대설특보가 발효된 21일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내 나뭇가지에 흰 눈이 수북히 쌓여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서울을 비롯해 중부지방에 대설특보가 발효된 21일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내 나뭇가지에 흰 눈이 수북히 쌓여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금요일인 6일 늦은 오후부터 7일 오전까지 전국에 눈과 비가 내릴 전망이다.


이번 눈과 비는 현재 몽골에서 우리나라 쪽으로 다가오는 대기 상층 기압골 지원을 받은 저기압과 그에 동반된 구름대가 우리나라 북쪽을 지나면서 내리겠다.

이에 따라 6일 늦은 오후 서쪽 지역에서 강수가 시작해 저녁과 밤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7일 새벽과 오전 사이 마찬가지로 서쪽 지역부터 눈과 비가 멎을 전망이다. 다만 지대가 높은 강원내륙산지는 지형의 영향으로 7일 낮까지 강수가 이어지겠다.


강수 집중 시간대는 수도권의 경우 6일 밤이고 강원영서는 6일 밤부터 7일 새벽까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동량이 많은 금요일 퇴근 시간대와 주말 아침에 눈과 비가 내리므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기온이 비교적 높은 서해안과 제주는 진눈깨비 형태로 내릴 것으로 보인다.


기온이 상대적으로 낮은 내륙은 눈이 내려 상당량 쌓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강원내륙·산지에 눈이 많이 오는 곳은 적설량이 10㎝를 넘겠다.


지역별 예상 적설량은 경기동부·강원내륙·강원산지·충북북부·경북북부내륙 3~8㎝, 서울 동부권과 경기북서부·충북중부·충북남부·전북동부·제주산지 1~5㎝, 서울 서부권과 인천·경기남서부·경북남부내륙·강원북부동해안·충남내륙·전남동부내륙·경남서부내륙 1㎝ 내외다.


이번에 눈과 비를 뿌리는 구름대는 비교적 고온다습한 남서풍의 지원을 받아 균질하기보다는 부분별로 두께 등이 꽤 다르겠다.


이에 지역 간 적설량도 많이 차이 나겠는데 서울만 봐도 동부권 적설량은 1~5㎝이고 서부권은 1㎝ 내외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지상의 기온도 변수다. 현재 지상 습구온도는 눈과 비를 가르는 경계선에 위치해 기온이 조금만 바뀌어도 강수 형태와 적설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기상청은 당분간 북쪽에서 찬 공기가 강하게 내려오는 일이 없어 기온이 평년기온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전국이 대체로 맑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13일께 중국 중남부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우리나라에 접근해와 남부지방과 제주를 중심으로 비를 뿌릴 수 있다고 밝혔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