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3세대 최고지도자' 장쩌민 전 국가주석 사망(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향년 96세…백혈병 등으로 치료받다 별세
20차 당대회 때도 모습 드러내지 않아 '건강악화' 설

장쩌민 前 중국 국가주석

장쩌민 前 중국 국가주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중국의 3세대 최고지도자였던 장쩌민 전 국가 주석이 30일 사망했다고 중국 관영통신 신화사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장 전 주석은 이날 낮 12시 13분(현지시간) 백혈병과 그에 따른 장기 약화로 상하이에서 치료를 받다 별세했다. 1926년 장쑤성 양저우 출생으로 향년 96세.

그는 마오쩌둥-저우언라이(1949~1976년 집권, 1세대), 덩샤오핑-자오쯔양-후야오방(1977~1992년 집권, 2세대)에 이은 3세대 중국 최고지도자다.


중국의 3대 권력 계파인 '상하이방(上海幇)'의 좌장으로 꼽히는 그는 젊은 시절 자동차 회사를 다니다 1962년 상하이의 전기과학연구원의 부소장을 역임하게 된다. 문화대혁명을 거쳐 1세대 지도부인 마오쩌둥이 사망한 이후 2세대 지도자 자리에 오른 덩샤오핑은 1983년 그를 전자공업부 부부장에 임명했고, 이듬해 중국 최초의 정지궤도 통신위성을 실은 창청3호 발사에 성공하면서 기술관료로서 더욱 눈에 띄게 된다.


1985년 상하이 시장에 선출되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그는 1989년 '천안문 사태'에서 시위를 직접 진화하며 덩샤오핑의 눈에 들며 권력의 핵심 인물이 된다. 이후 실각한 자오쯔양 당시 공산당 총서기의 자리를 꿰차면서 국가군사위원회 주석,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을 맡은 데 이어 1993년 국가주석 자리에 올랐다.

1997년 덩샤오핑의 사망 후 그는 실질적인 중국의 최고 지도자 위치에 서게된다. 국가주석과 공산당 총서기,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을 모두 맡은 최초의 인물도 장 전 주석이다.


장 전 주석은 덩샤오핑의 '도광양회(韜光養晦, 빛을 가리고 어둠 속에서 힘을 기른다)'는 대외 노선을 버리고, '유소작위(有所作爲)', 대국으로써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는 방향을 내놓는다. 정책 측면에서는 개혁·개방을 통해 중국을 경제 대국으로 급성장시키는 데 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노동자, 농민뿐 아니라 지식인이나 자산가의 이익도 공산당이 대변할 줄 알아야 한다는 '3개 대표이론'을 내놓으며 시장에도 시선을 둔 인물로 꼽힌다.


그는 상하이방과 함께 주요 권력 계파로 꼽히는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 계열인 후진타오에게 2002년 당 총서기를 넘겼고, 이듬해에는 국가주석 자리도 넘겨줬다. 2005년에는 중앙군사위원회 주석도 내려놓았지만, 여전히 정치원로로 배후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러나 역시 주요 권력 계파 중 하나인 태자당(국가 원로의 자제들로 이뤄진 정치세력) 세력의 시진핑이 권력을 잡으면서 서서히 존재감을 잃게 된다. 특히 지난달 개최된 제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도 참석하지 않아 건강이 크게 악화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