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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이끈 對美 적자, 올해는 현대·기아가 뒤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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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수출, 3분의 1 미국行…전년比 520%↑
적자보던 전기차 대미교역, 올해 흑자전환 전망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테슬라 공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테슬라 공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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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우리나라가 전기차 무역흑자 규모가 지난해 연간 전체 흑자 규모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가 늘어난 영향이다. 나라별로는 미국향 수출이 여섯 배 이상 늘며 3년 만에 전기차 교역에서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한국무역협회 통계를 보면, 올해 1~10월 전기차 수출액은 62억63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미 지난해 연간 수출규모(56억4900만달러)를 넘어섰다. 전기차 수입도 못지 않게 늘었다. 같은 기간 전기차 수입액은 15억7700만달러로 49% 증가했다.

전기차 교역으로 인한 무역수지는 지난달까지 누적 기준 46억8600만달러 흑자로 지난해 연간 전체 흑자규모(44억4700만달러)를 넘어섰다. 아직 두 달 남았으나 전기차 교역으로 연간 수 억달러 흑자를 봤던 점을 감안하면 무역흑자는 역대 최대 규모가 확실시된다.


17일(현지시간) 개막한 LA오토쇼에서 한 비디오 크리에이터가 현대차 아이오닉6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두 번째 전용전기차 아이오닉6는 내년 미국에 출시된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개막한 LA오토쇼에서 한 비디오 크리에이터가 현대차 아이오닉6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두 번째 전용전기차 아이오닉6는 내년 미국에 출시된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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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전기차 수·출입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미국향 물량이 대폭 늘어난 점이다. 올해 1~10월 미국향 수출액은 20억91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1% 늘었다. 전체 전기차 수출의 3분의 1을 미국으로 보냈다는 얘기다. 2020년과 지난해 우리나라가 전기차를 가장 많이 수출한 나라는 영국이었는데 올해 들어선 큰 격차를 벌리며 미국에 가장 많이 수출했다.


미국향 수출이 큰 폭으로 늘면서 3년 만에 대미(對美) 전기차 교역에서 대규모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1~10월 미국과의 전기차 교역에서 무역수지는 12억7900만달러 흑자다. 미국은 과거부터 우리나라 최대 자동차 수출국으로 꼽혔는데 근래 들어 테슬라 수입물량이 늘면서 전기차 분야에선 2년 연속(2020·2021년) 적자를 기록했었다.

콕스오토모티브·카이즈유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미국에서 한국 브랜드인 현대차·기아 전기차 판매량은 4만5602대로 집계됐다.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EV6 등이 올해 초부터 꾸준히 미국에서 많이 팔렸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에서 테슬라 판매량은 1만3032대다.


올해 9월 디트로이트오토쇼에 참석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쉐보레의 전기 픽업트럭에서 내려오고 있다. 옆은 메리 바라 제너럴모터스 회장.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나서 전기차와 배터리 생태계 육성의지를 내비쳤다. 올해 전기차 보급속도가 가장 빠르게 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올해 9월 디트로이트오토쇼에 참석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쉐보레의 전기 픽업트럭에서 내려오고 있다. 옆은 메리 바라 제너럴모터스 회장.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나서 전기차와 배터리 생태계 육성의지를 내비쳤다. 올해 전기차 보급속도가 가장 빠르게 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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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세계 최대 전기차 메이커 테슬라 본사가 있는 곳임에도 과거 중국·유럽에 견줘 전기차 보급이 더뎠던 곳이다. 다만 인근 캐나다·멕시코는 물론 우리나라, 유럽 등 전기차 수요가 많은 곳으로 활발히 수출규모를 늘려왔다. 올해 들어선 사정이 달라졌다. 미국의 전기차 수출은 지난해보다 소폭 줄어든 반면 해외로부터 수입은 두 배가량 늘었다. 테슬라 역시 자국 내 수요가 늘면서 미국 내 생산물량을 해외로 수출하기보다는 현지 수요를 맞추는 데 주력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러한 추세가 내년에도 지속될지는 불투명하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IRA)에 따라 현지에서 최종 조립하지 않거나 배터리 원재료 비중이 일정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7500달러(약 1000만원) 규모 세금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제너럴모터스(GM)·포드 등 미국 메이커와 일부 외산 브랜드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이 조건을 맞추지 못한 상황이다. 미국 현지 공장이 없는 완성차 메이커로서는 가격경쟁력이 떨어진 미국 시장보다는 수요가 많은 다른 시장으로 물량을 돌릴 가능성이 높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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