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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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 e종목]"키움증권, 주가 상승 기대…목표가 ↑"[단독]금융권 양성평등 최하위는 BC카드…1위는 삼성화재[K인구전략][단독]1억1400만…주요 금융권 女 연봉 1위는 '이 곳'[K인구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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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고강도 긴축 기조와 변동성 극심한 증시에 3분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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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올해 연결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179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1% 감소했다고 15일 밝혔다. 당기순이익도 1241억원을 기록하며 46.8%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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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3분기 실적에 대해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 양호한 실적을 이끌어냈다"고 자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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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자체 집계 자료 기준 국내주식시장 점유율 17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3분기 국내주식시장 전체 점유율 약 19%, 개인 점유율 약 29%를 기록했고, 해외주식 점유율은 무려 약 38%까지 상승했다. 또 해외파생상품에서는 수수료수익이 전년대비 16% 이상 증가하며 경쟁사와 격차를 넘어 초격차 수준을 유지 중이다.
리스크 관리 강화도 한 몫 했다. 리스크관리가 핵심이라는 판단 하에 선제적으로 투자 및 부동산심사를 강화해 리스크 관리 업무에 초점을 맞춰왔다. 올해 상반기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인가에 이어 연내 자기자본 4조원 충족을 통한 초대형 IB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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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은 "계속되는 시장의 위기와 비우호적인 환경 속에서도 운용손실 폭을 줄였고, 부동산 관련 위험 노출을 경쟁사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며 "국내주식 시장거래대금 감소에도 불구하고 해외주식, 해외파생상품 등 해외 거래 비중 증가를 바탕으로 리테일 부문 내에서 사업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수익구조 다변화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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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신규 비즈니스모델 발굴에도 적극적이다. 테크놀로지와 플랫폼 비즈니스를 연계해 디지털 금융플랫폼 정체성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뮤직카우, 테사, 펀블 등과의 업무협약 체결로 조각투자, STO 등 새로운 금융 영역으로의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새로운 대체투자상품을 제공하는 자산관리가 결합된 플랫폼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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