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여성 대상 범죄 예방 민·관·경 협력 체계 구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 노원구, 28일 노원경찰서와 범죄취약가구 대상 CCTV 등 설치지원사업 업무협약 체결 & 20일 노원구여성단체연합회와 서울여자대 ‘불법 촬영기기 점검장비 지원 사업’ 추진 협약 & ‘안심택배함’, 밤길 호신앱 ‘안심이’ 등 사업 운영 중 ... 동대문구 아동·청소년의회 ‘2022 동대문구 아동·청소년 정책 제안대회’ 개최

노원구-노원경찰서 업무 협약식

노원구-노원경찰서 업무 협약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여성 대상 범죄를 예방, 범죄 취약 계층의 사회적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민·관·경 협력 체계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1인 가구 수가 꾸준히 증가함과 동시에 주거침입 범죄 및 스토킹, 불법 촬영 등 새로운 유형의 폭력 또한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구는 경각심을 갖고, 구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 관-경, 범죄 취약 가구 대상 CCTV 등 설치 지원 사업 추진


구는 지난 28일 주거침입, 스토킹 등의 범죄피해자 및 신변 보호 대상자 등을 대상으로 CCTV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노원경찰서와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이 범죄 취약 가구의 범죄 예방과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가정용 보안장비와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상호 협력할 것을 골자로 한다.

경찰서는 범죄 데이터를 활용해 대상자 34가구를 비공개로 선정했으며 추후 기기 업체와 협력해 실제 장비 설치를 맡는다. 구는 사업 운영을 총괄하며 사업 추진에 필요한 계약 및 구매 등의 행정절차를 담당, 사후관리로 관내 가정폭력상담소 등 지원 기관과도 협력해 피해자 보호에 노력한다.


특히 올해 지원하는 CCTV는 현관문 밖에 설치된다. 일반적인 가정용 CCTV는 집 내부에 설치돼 내부침입자만 확인 가능한 반면, 지원되는 CCTV는 문밖 상단에 설치돼 침입자뿐만 아니라 수상한 움직임을 보이는 배회자까지도 확인이 가능해 범죄 예방효과가 더 클 것으로 기대된다.


기기 렌탈이 아닌 물품 제공인 점도 특징이다. 사업 기간 종료 후 기기를 반납할 필요가 없어, 이용자는 배터리만 교체하면 계속해서 실시간 영상 확인 및 양방향 대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1년 동안은 긴급출동 및 영상저장 서비스도 무상으로 제공한다.


□ 관-민, 불법 촬영 기기 점검 장비 지원 사업 추진


구에서 공익활동 사업을 지원하는 비영리 민간단체 ‘노원구여성단체연합회(회장 김명숙)’는 지난 20일 서울여자대학교와 ‘불법 촬영기기 점검 장비 지원 사업’ 추진 협약을 맺고 장비 전달식을 진행했다.


연합회는 올해 학생들이 오랜 시간 머무르는 학교를 주 대상으로 불법 촬영기기 점검 장비를 지원해 디지털 범죄를 예방하고자 한다. 불법 촬영 피해 사실이 있었거나 이용자 수가 많은 공공시설 등을 대상으로 지원 기관 총 7개소를 선정, ▲용화여고 ▲청원여고 ▲대진여고 ▲염광여자메디텍고 ▲인덕과학기술고 ▲염광고 ▲서울여대와 업무 협약 체결 후 휴대용 전자회로 탐지기를 지급할 예정이다.


지난해는 노원구와 노원경찰서, 노원구여성단체연합회가 함께 미용실, 네일샵, 공인중개업소 등 여성이 혼자 운영하는 점포를 대상으로, 신청 접수 후 선정된 10개소에 무선 비상벨 설치를 지원했다.


점포 내 인터넷망을 이용한 비상벨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긴급상황 발생 시 벨을 누르면 구청 CCTV관제센터 및 경찰로 상황이 전파돼 즉시 현장 출동이 가능하다. 지난 7월 사후모니터링 결과, 참여자들은 비상벨 설치 후 밤늦은 시간에도 안심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 외도 구는 여성을 포함한 범죄 취약계층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택배 사칭 등 범죄 예방을 위해 대면하지 않고, 거주지 인근 지역에 설치된 무인택배보관함을 통해 택배 물품을 수령할 수 있는 ‘안심 택배함’이 15개소 운영 중이다. 주로 1인 가구 밀집 지역, 유동 인구가 많은 공공시설 근처로 택배함을 설치했다. 48시간 동안 무료로,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노원구 여성단체연합회-서울여대 협약식

노원구 여성단체연합회-서울여대 협약식

원본보기 아이콘


밤길 안전을 책임지는 호신앱 ‘안심이’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도착 30분 전에 신청하면 집까지 동행해주는 ‘안심귀가 스카우트’,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면 경찰이 출동하는 ‘긴급신고’,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구청 CCTV관제센터에서 귀가 경로를 모니터링해주는 ‘안심귀가 모니터링’ 등 다양한 기능이 담겨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노원을 만들기 위해 민·관·경이 하나 되어 노력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에 맞는 안심 정책을 발굴, 범죄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원구, 여성 대상 범죄 예방 민·관·경 협력 체계 구축 원본보기 아이콘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 아동·청소년의회가 ‘2022 동대문구 아동·청소년 정책제안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제안대회는 다양한 아동·청소년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 실효성을 높이고, 아동·청소년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시행됐다.


제안대회 주제는 '아동·청소년의 참여로 변화하는 동대문구'로 아동·청소년 활동 및 동대문구 지역사회와 관련한 문화예술, 안전, 인권, 생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 및 개선방안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동대문구에 거주하고 있거나 동대문구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청소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경우 오는 10월 14일까지 시립동대문청소년센터 누리집 공지사항에 게재된 신청서류를 작성한 뒤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예선 심사를 통과한 최종 본선 참가자는 10월 29일 본선에 참여해 제안 정책을 직접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발표 형식은 프레젠테이션, 연극, 노래, 스토리텔링 등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심사를 거쳐 본선 참가자 중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을 선정한다.


선정된 제안은 동대문구 아동의회 본회의를 거쳐 구 정책에 실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에 검토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제안대회를 통해 동대문구 아동과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직접 해결책을 제시해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우리의 미래인 아동과 청소년이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