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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 대우조선 2조원 유상증자 참여로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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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킹호스' 방식 M&A…한화그룹, 투자우선권 행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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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부애리 기자] KDB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유치 절차의 일환으로 한화그룹과 대우조선이 2조원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 방안을 포함한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대우조선은 지난 20여년 간 여러 차례의 시도에도 매각이 성사되지 않았다. 이에 대우조선은 채권단 자율지원을 통한 경영정상화 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지난 2019년부터는 현대중공업그룹과 인수합병(M&A)을 추진했으나 유럽연합(EU)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 불승인 결정으로 무위에 그치기도 했다.

매각 무산 이후 대우조선은 경영컨설팅을 실시해 경쟁력 강화를 추진 중이나, 변동성이 큰 조선업의 특성상 안정적 영업활동과 신사업 역량을 위해선 외부 투자자를 유치해 대규모 자본확충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게 산은의 판단이다. 산은은 이에 현재 상태에서 사회·경제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추진이 가능한 신주 인수 방식의 유상증자를 추진키로 했고, 이에 대우조선은 이날 한화그룹과 전략적 투자유치를 위한 MOU를 체결하게 됐다.


이번 합의에 따라 한화그룹은 대우조선을 상대로 약 2조원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 대우조선 지분의 49.3%와 경영권을 확보하게 된다. 여기엔 한화에어로스페이스(1조원), 한화시스템(5000억원), 한화임팩트파트너스(4000억원), 한화에너지 (1000억원) 등 한화 계열사들이 참여한다.


아울러 대우조선의 2대 주주(28.2%)가 될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채권단과 함께 마련하게 된다. 산은은 수은과 함께 채권단과의 협의절차를 거쳐 거래 종결일부터 5년간 대출, 선수금환급보증(RG), 신용장(LC), 신용한도(credit line) 등 각종 금융지원을 유지하는 한편, 수은의 영구채 조건도 변경한다.

대우조선은 또 한화그룹과의 MOU 체결 후 더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투자자의 참여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의 경쟁입찰을 진행한다. 스토킹 호스 방식이란 회생 기업이 인수의향자와 공개 입찰을 전제로 조건부 인수계약을 맺는 방식을 일컫는다. 후속 입찰 참여자의 입찰 조건과 한화그룹의 우선권 행사 여부에 따라 최종 투자자가 결정된다.


산은은 이에 따라 오는 27일 경쟁입찰 공고 후 다음 달 17일까지 약 3주간 입찰의향서를 접수하며, 이후 최대 6주의 실사를 거쳐 최종 투자자를 선정하고 본계약(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한다. 한화그룹은 이때 우선협상대상자로서 투자우선권을 행사할 수 있다. 선정된 최종 투자자는 기업결합, 방위산업 관련 승인 등 관련한 국내·외 인허가 절차를 거친 뒤 유증을 실시해 거래를 종결한다.


산은 측은 "이번 투자유치 절차가 성공적으로 종결돼 대우조선의 재무·영업역량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길 희망하며, 나아가 능력 있고 책임 있는 민간 대주주가 과감한 투자를 통해 국내 조선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면서 "대우조선 및 정부와 협의해 향후 절차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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