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웹툰 이어 웹소설...불법유통에 칼 빼든 네카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카오엔터 이어 네이버웹툰 '북토끼' 형사고소

웹툰 이어 웹소설...불법유통에 칼 빼든 네카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유리 기자]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에 이어 네이버웹툰이 국내 최대 웹소설 불법유통 웹사이트 '북토끼' 운영진을 고소했다. 양대 플랫폼이 형사고소로 칼을 빼들면서 불법유통과의 전쟁을 선언했다.


20일 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웹툰은 지난 17일 경기도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과에 북토끼 운영진을 상대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가 지난달 29일 북토끼 운영진을 형사고소한 것에 이은 것이다.


북토끼는 지난 7월에 등장한 국내 최대 웹소설 불법유통 사이트다. 유료 웹소설을 내려받은 뒤 무단으로 게재하고 광고 수익금을 얻는 방식으로 운영돼 저작권법 위반 혐의를 받는다.


국내 웹소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여기에 기생하는 불법유통 업체들도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플랫폼들은 웹소설을 글로벌 시장 진출의 발판으로 삼고 있지만 콘텐츠를 각 언어로 번역해 무료로 뿌리는 업체들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웹소설 시장은 2020년 6000억원 규모로 2016년 대비 3배 이상 커졌다. 불법 복제와 유통에 노출된 웹소설도 늘었지만 단속이 어려워 구체적인 피해 실태 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대부분 해외에 운영 서버를 두고 운영 중이라 국내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플랫폼사들은 불법 유통물을 감시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총동원하고 있다.


카카오 엔터는 '글로벌 불법 유통 대응 태스크포스(TF)'팀을 통해 해외 수사기관과 공조에 나섰다. 영어권, 중화권, 인도네시아어권 등 전담 인력을 두고 불멉물 모니터링을 상시 진행해 게시물 삭제를 요청하거나 현지 수사기관에 수사를 요청하고 있다.


네이버웹툰 인공지능(AI) 추적 시스템 '툰데이더'를 도입했다. 웹툰에 추적용 프로그램을 심어 불법으로 퍼가는 이들을 즉각 찾아내고 재유포를 막는 방식이다.


지난해 10월부터는 웹툰 플랫폼 8개사가 모인 '웹툰 불법유통 대응 협의체'를 통해 정부, 국회를 상대로 불법 유포를 막기 위한 방안을 호소하고 있다. 카카오 엔터, 네이버웹툰을 비롯해 레진엔터테인먼트, 리디, 키다리스튜디오, 탑코, 투믹스, 원스토어 등이 참여하고 있다.


웹툰업계 관계자는 "창작자들이 열정을 쏟은 창작물의 무단 도용으로 박탈감과 무력감 등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며 "불법 유통 근절로 창작자의 권익을 지키고 글로벌로 진출하는 콘텐츠 시장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