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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 부담' 글로벌 항공주…그래도 K-항공주는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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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눌렸던 여행수요 여전히 커
대한항공·진에어 여객 매출 회복 빨라질 듯

[아시아경제 이민지 기자] 글로벌 항공주들의 주가가 크게 떨어진 가운데 국내 항공사들에 대해선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해도 좋다는 분석이 나왔다.


'유가 부담' 글로벌 항공주…그래도 K-항공주는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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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뉴욕 증권거래소의 아르카 글로벌 항공지수는 한달동안 1349.8에서 1118.3으로 14% 넘게 빠졌다. 지난 16일엔 1025.8로 하락해 올해 들어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글로벌 주요 항공주의 주가 추이를 보면 델타 에어라인은 같은 기간 27% 폭락했고 유나이티드에어라인(-21%), 아미리칸항공그룹(-24%) 등도 폭락세를 보였다. 국내 항공사들도 내림세를 이어갔다. 대한항공 은 14% 급락했고 아시아나항공 (-15%), 진에어 (-20%), 제주항공(-25%) 등도 하락했다.


글로벌 항공주의 주가 하락을 촉발시킨 가장 큰 이유는 것은 유가 부담이다. 항공사들에게 항공유는 가장 민감한 비용으로 이익을 좌지우지한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연간 누계 기준 항공유 평균 가격은 배럴 당 142.8달러 수준으로 높게 형성돼 있다. 유가 고공행진이 이어지면서 이달엔 175달러 수준을 넘어선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항공권 값도 비싸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국제항공료는 전년동월대비 20%가량 올랐다. 항공유 가격이 오르면서 유류할증료가 불어난 것이다. 수요 증발 우려도 가세했다. 과도한 인플레이션에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여행 수요가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주가에 반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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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증권전문가들은 국내 항공주만큼은 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유지해도 좋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글로벌 항공주의 흐름과는 다른 주가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경제 불황 속 물가가 상승하는 스태그플레이션 시기엔 여행에 대한 수요가 위축되기 마련이지만 2년간 억눌렸던 수요를 막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경우 여객수송량은 2019년의 90%까지 회복된 상황으로 비행기 탈 사람은 대부분 탄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며 "우리나라의 경우 여객수송량은 절반가량 회복한 상태로 잠재적인 여행수요가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달 소비자동향지수(CSI)를 보아도 우리나라 국민들의 여행비 지출은 104포인트로 2019년도 말 91포인트 보다도 높다. CSI는 100을 기준으로 삼아 100보다 크면 소비 동향이 낙관적임을 의미한다. 500만원 이상을 진출하겠다는 국민들의 경우 118포인트로 집계됐다.


국내 주요 항공사 중에선 대한항공 진에어 의 매출 회복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예측된다. 대한항공 의 경우 심각한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여행업계에 치명타가 가해지더라도 프리미엄 수요를 흡수해 실적 우위를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진에어 의 경우 동남아 여행 수요 확대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 진에어 는 동남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며 "일본의 완전한 리오프닝이 이뤄지지 않은 만큼 미국과 동남아 중심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몰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민지 기자 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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