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WIFT 퇴출' 러시아 "가상화폐 법적 결제 수단으로 인정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러, 최근 국제 금융결제망인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에서 퇴출

국제 금융결제망에서 퇴출된 러시아가 가상화폐를 법적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국제 금융결제망에서 퇴출된 러시아가 가상화폐를 법적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우석 기자] 국제 금융결제망에서 퇴출된 러시아가 가상화폐를 법적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데니스 만투로프 러시아 산업통상부 장관은 18일(현지시간) 한 포럼에서 가상화폐를 적법한 결제 수단으로 곧 인정할 것이라며 가상화폐를 지급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는 시기와 규제 방법 등에 대해 중앙은행과 활발히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중앙은행이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만들고 난 이후 정부가 나설 것이라고도 말했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 2020년 가상화폐에 법적 지위를 부여했지만, 이를 법적인 지불수단으로 인정하는 것을 놓고는 중앙은행과 대립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가상화폐 사용이 국민 행복과 금융시스템 안전에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가상화폐의 채굴 및 거래 등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8년에는 재무부가 가상화폐 발행 및 유통을 관리하기 위해 '디지털 금융자산에 관한 법률안'을 발표하자 가상화폐의 발행과 유통을 엄격하게 통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러시아 정부도 초기에는 가상화폐가 불법행위에 악용될 수 있다는 이유로 지불수단으로 인정하려 하지 않았지만, 지난 2월 재무부가 지급결제 수단 인정 등의 내용을 담은 법안을 내놓는 등 최근 입장을 바꿨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이 지난해 10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는 미국과 카자흐스탄에 이어 세계 3위의 가상화폐 채굴 국가다.


또한 러시아 중앙은행이 지난 1월 보고서에서 추정한 러시아 국민의 연간 가상화폐 거래 규모는 50억달러(약 6조3800억원)에 이른다.


한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최근 서방에 의해 국제 금융결제망인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에서 퇴출된 바 있다.




강우석 기자 beedolll9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