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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공급망 심화…韓 기업 산업별 생산거점 재구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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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공급망 심화…韓 기업 산업별 생산거점 재구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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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진호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심화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대응을 위해 우리 기업들이 산업별로 최적의 생산거점을 재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기존 특정 국가에 집중됐던 구조로는 위기 대응에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7일 발표한 ‘글로벌 공급망의 뉴노멀과 우리의 대응’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통상 분쟁과 공급망 리스크 분산을 위해 각 대륙권 별로 생산거점이 다원화되는 현상이 뚜렷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아시아의 생산거점이었던 중국의 역할은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로 나뉘고 있다. 유럽은 독일에서 프랑스, 이탈리아로 흩어지고 있다. 북·중미의 경우 미국을 대체할 역내 유망 거점은 아직 뚜렷하게 보이지 않지만 향후 멕시코가 신규 거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는 권역별로 기존 거점을 대체할 수 있는 유망 신규 거점에 대한 확인을 위해 ▲역내무역 비중 ▲그린필드 해외직접투자(FDI) ▲거점국의 최종재 생산을 위한 해당 권역 내 부가가치 등을 기준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고 상기 3개 지표의 지수 상승 시 생산거점으로서의 지위가 강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제조업의 경우 ‘전기장비·기초 및 가공금속’ 등은 대만·독일·멕시코가 유망하고 ‘화학’은 대만·프랑스·미국, ‘운송장비’는 인도네시아·독일·멕시코, ‘식음료’는 인도네시아·이탈리아·멕시코가 특화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 혁신을 통한 제조업의 서비스화와 함께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서비스업의 투입이 활발해지면서 서비스업의 거점별 특화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서비스업의 경우 ‘사업 서비스’는 말레이시아·프랑스·미국, ‘소매업’은 말레이시아·독일·멕시코, ‘내륙 운송’은 중국·이탈리아·멕시코가 특화하는 등 점차 분화되고 있다고 봤다.


이에 보고서는 우리 기업도 공급망 안정성 강화를 위해 생산 네트워크 재점검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무역협회 강내영 수석연구원은 "우리 기업은 거점별 특화된 산업군의 특성을 고려해 최적의 생산거점을 선정하는 전략을 구사함과 동시에 전문기술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업 분야에서 글로벌 가치사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진호 기자 rpl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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