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S에너지, 국내 최초 친환경 블루 암모니아 도입 계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부다비국영석유회사와 블루 암모니아 도입 실증 프로젝트
허용수 사장, ESG 4대 경영전략 제시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GS에너지가 국내 최초로 친환경 블루 암모니아를 도입하는 것을 계기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4대 경영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GS 그룹의 에너지 전문 사업 지주회사인 GS에너지는 아부다비국영석유회사(ADNOC)와 친환경 블루 암모니아 도입 실증 프로젝트(파일럿)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앞으로 아부다비에서 생산되는 블루 암모니아를 수입해 GS그룹 계열사 자체 수요는 물론 암모니아 혼소발전, 암모니아크래킹 연구개발 등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실증 후에는 본격적인 투자를 검토할 예정이다. 블루 암모니아는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CO2를 포집해 저장한 암모니아다.

이번 프로젝트는 허용수 GS에너지 사장이 제시한 ▲그린발전 포트폴리오 확장 ▲스마트 전력솔루션 시장 선도 ▲순환자원 생태계 구축 ▲청정 수소 경제 인프라 재편 선도라는 ESG 4대 경영 전략의 일환이다. GS그룹이 '디지털 역량 강화와 친환경 경영을 통한 미래성장'을 강조하면서 투자와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과 도 맥을 같이 한다.


허 사장은 "미래 기업가치의 핵심인 ESG 실천을 위해 그린, 스마트, 지속가능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가진 미래 에너지 회사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나라 최초로 블루 암모니아를 도입하는 것도 청정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을 선도하여 ESG를 실천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먼저 GS에너지는국내 대형 태양광 및 해상풍력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2023년 12월 상업운전을 목표로 충남 당진에서 20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해상 풍력사업 기회를 함께 탐색 중이다.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개발 회사인 미국 뉴스케일(Nuscale)과 지난 6월 투자 계약을 맺기도 했다. SMR은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탄소중립에 기여하며 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문제를 보완하고 그린수소 생산에도 가장 효율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GS에너지는 전기자동차(EV) 생태계에 필수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사업에도 진출했다. 지난 7월 지엔텔과 합작법인 지커넥트를 출범시키며 전국 8000여개 전기차 충전기를 확보했다. 다수의 분산전원 등의 잉여전력을 모아 수요자들과 실시간 정보를 교환하며 필요한 곳에 전력을 공급하는 가상발전소(VPP)사업 참여도 추진하고 있다.


GS에너지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사업 기회도 모색 중이다. 우선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Baas) 사업 모델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배터리 상태 진단·평가 기술 보유 회사인 민테크와 자동차 경정비 전국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는 GS엠비즈와 6월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지난 9월에는 포스코와 전기차 폐배터리에서 리튬·니켈·코발트·망간 등을 추출해 양극재 소재로 다시 공급하는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사업을 위한 '신(新) 모빌리티' 합작회사(JV)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GS에너지는 이번 ADNOC과의 계약을 통한 친환경 블루 암모니아 도입을 시작으로 해외 청정 수소·암모니아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프로젝트 참여를 검토 중이다. 또한 액화천연가스(LNG)를 개질하고 이 과정에서 배출되는 CO2는 해외 유전 등에 수출하는 국내 블루수소 생산 모델 개발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