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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감 커진 CATL…중국 밖 전기차 시장도 야금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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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하이에 있는 테슬라 공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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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전기차배터리업체 CATL이 중국이 아닌 나라에서도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다. 막대한 자국 시장을 등에 업고 전 세계 1위 업체로 떠올랐는데 이제는 유럽 등 다른 나라에서도 CATL의 배터리를 단 전기차 판매가 부쩍 늘었다.


15일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가 집계한 올해 1~4월 전기차배터리 점유율 자료를 보면, 중국을 제외한 시장에서 CATL의 점유율은 10.1%로 주요 배터리업체 가운데 4위에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배터리 사용량은 네 배가량 늘어 상위권업체 가운데 상승폭이 가장 컸다.

SNE리서치는 "중국에서 만들어 유럽에 수출하는 테슬라 모델3를 비롯해 푸조(e-2008), 오펠 코르사 등 순수전기차 판매가 늘었다"며 "CATL의 위상이 중국 이외 시장에서도 급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ATL은 중국 내 압도적인 1위 배터리메이커다. 자국 내 물량을 바탕으로 LG에너지솔루션과 전 세계 1위를 다툰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중국 내 전기차 판매가 늘어난데다 세계 1위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중국 내 생산량을 늘리면서 CATL의 점유율도 늘었다. 4월 한달만 보면 배터리사용량 증가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배 이상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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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통상 파나소닉의 배터리를 쓰는데, 중국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과 CATL의 배터리를 같이 쓴다. CATL은 비(非) 중국 시장에서는 지난해까지 한 자릿수 점유율로 5위였는데 올해 들어서는 꾸준히 상승, SK이노베이션을 제쳤다.

1~4월 중국 이외 시장에서 1위는 LG에너지솔루션으로 집계됐다. 점유율은 34.9%다. 파나소닉이 점유율 27.1%로 2위, 삼성SDI가 10.2%로 3위다. 한 단계 내려앉은 SK이노베이션은 9.8%로 집계됐다. 중국 이외 시장만 보면 LG와 파나소닉간 양강 체제에 삼성과 CATL, SK가 3위를 두고 경쟁이 치열해진 양상이다. 상위 5곳 배터리메이커의 점유율은 92%에 달한다. SNE리서치는 "한국 배터리기업 3사가 중국을 제외한 시장에서도 CATL, 파나소닉 등과 경쟁이 극도로 가열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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