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경화 장관, 블링컨 美국무장관 첫 전화회담 "북핵문제 시급"공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첫 전화회담에서 북핵 문제가 시급하다는 데 공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강 장관은 이날 오전 블링컨 장관과 30분간의 전화회담을 통해 한미관계와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사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블링컨 국무장관은 미국 워싱턴DC에서 한국을 비롯한 핵심 동맹국 카운터파트(대화 상대)들과의 유선협의 일정을 시작으로 공식 업무에 나섰다.

강 장관은 블링컨 장관에게 “우리 정부는 한미관계와 한반도 문제에 이해가 깊은 블링컨 장관의 취임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블링컨 장관은 “임기 중 한미동맹을 앞으로도 더 굳건히 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한다”고 답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양 장관은 북핵 문제가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시급히 다루어져야 할 문제라는 데 공감하고,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 양국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기후변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등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한미동맹의 지평을 더욱 확대시켜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강 장관은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한미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지속해 나가길 희망한다”며“정의용 외교장관 후보자가 취임하는대로, 블링컨 장관과 조기에 소통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의 후임인 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거친 후 취임이 되면 다음달 초나 중순께 블링컨 장관과 전화회담을 추진할 전망이다.


한편 미국 상원은 26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행정부의 초대 외교수장으로 지명된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에 대한 인준안을 가결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