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거래액, 전년 대비 2.5배 증가
[아시아경제 이진규 기자] 글로벌 최대 만화 시장인 일본에서 카카오 의 만화 애플리케이션 '픽코마(piccoma)'가 7월 월간 매출 1위를 기록했다.
2016년 4월 서비스를 출시해 일본 만화 플랫폼 후발주자인 픽코마가 매출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카카오재팬은 글로벌 앱 조사업체 앱애니 조사 결과 픽코마가 7월 월간 기준 일본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등 양대 앱 마켓에서 비게임 부문 앱 통합 매출 1위를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비게임 부문 양대 앱 마켓 기준 전 세계 매출 순위로는 12위에 해당하는 규모다.
픽코마는 서비스 출시 후 매년 2배 이상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2분기 거래액은 전년 대비 2.5배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부터 올 2분기까지 세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수익성 역시 성장 중이다.
일본의 만화 시장은 5조7000억원 규모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크다. 지난해 사상 처음 디지털 만화 시장 매출이 종이 만화 시장을 역전했다. 디지털에선 거의 앱으로 만화를 보는 한국과 다르게 일본에는 2조1500억원의 웹 만화 시장이 존재하며 픽코마가 속한 앱 만화시장은 약 8000억원 규모로 웹 만화 시장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픽코마가 일본 만화 팬들을 매료시킨 원동력 중 하나는 '웹툰'이다. 웹툰은 모바일에 최적화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픽코마는 카카오페이지로부터 양질의 K-story 지식재산권(IP)을 공급받고 있다. 7월 기준 픽코마의 3만 여개 작품 중 웹툰 작품 수는 1.3% 비중이지만 전체 거래액 기준으로는 35~40%를 차지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 인기 작품 추세를 보면 매출 TOP 10에 한국 작품 5~6개, 일본 작품 3~4개, 중국 작품 1개가 이름을 올렸다. 김재용 카카오재팬 대표는 "일본 만화시장 전체를 고려하면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성장의 시작"이라며 "카카오페이지와 함께 웹툰의 경쟁력을 더욱 키워나가 글로벌 만화시장 성장을 계속해서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이진규 기자 j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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