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합]주낙영 "토착왜구 소리 기막혀…잘못인지 모르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낙영 경주시장, 일본 코로나19 방역물품 비판에 입장 밝혀
지난 17일 경주시, 자매도시 일본 나라시(市)와 교류도시 교토시에 방호복 등 지원
"일본 왜 돕냐" 경주시청 자유게시판 비판 봇물
주 시장 해임 청와대 청원도 올라와…26일 오전 8만 동의

주낙영 경주시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주낙영 경주시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경북 경주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일본에 방역 물품을 지원한 것을 놓고 주낙영 경주시장 해임 청와대 청원도 올라온 가운데, 주 시장은 "해외자매도시 방역물품 지원이 뭐그리 대단한 잘못인지 모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주 시장 해임 청원은 26일 오전 8시30분 기준 8만2,137명이 동의했다.


주 시장은 전날(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위기가 끝나면 서로 자유롭게 왕래하며 경제도 하고 관광도 해야할 사이 아니냐"며 이같이 토로했다.

그는 "지난 2005년 경북도 자치행정국장으로 재임할 때 당시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 시마네현과 교류단절을 과감히 선언하고 주도했던 사람이 바로 저 자신"이라며 "그런 제가 토착왜구 소리를 듣다니 참 기가 막힙니다. 저는 그저 한중일 동양 삼국의 평화와 공존을 희망하는 소박한 인도주의자일 따름"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저를 여러가지 이유에서 비판하고 공격하는 것은 좋지만 경주시와 경주시민 전체를 모욕하지는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방역 물품 지원 배경에 대해 주 시장은 "우리 경주는 원전소재 지역이라 여분의 방호복을 많이 비축하고 있습니다. 이 방호복이 유효기간 3년이 다되어 교체를 해야할 시점이라 대구·경산을 비롯한 여러 이웃 지자체에 지금까지 2만6000 세트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제가 추가로 예산이 들지 않는 일이라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외 자매·우호 지자체에도 좀 보내주면 좋겠다고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저는 일본에 수출 금지품목인 마스크를 보낸 일도 없고 국민혈세를 낭비하지도 않았다. 방호복은 법적 의무 비축물자도 아니다"면서 "대구시 지원을 외면했다는 주장도 있는데 방호복을 5000세트나 지원하고 대형 생활치료시설을 두 군데나 수용한 경주시민들로서는 억장이 무너질 일"이라고 하소연했다.


이어 "그런 뜻에서 일본의 다른 우호·자매도시에 지원하기로 했던 방역물품 지원계획은 취소하도록 하겠다"면서 "앞으로 어떤 결정을 할때는 국민정서를 감안해 매사 더욱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그의 이 글은 삭제된 상태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원본보기 아이콘


주 시장이 직접 나서 해당 논란에 해명하고 있지만, 경주시를 둘러싼 비판 여론은 여전히 거세다. 당장 지난 22일 올라온 주 시장 해임 청원은 이날 오전 8만명이 동의한 상태다.


청원인은 "저는 경주시에서 살고 자영업을 하며 세아이를 키우는 성실히 납세하는 평범한 경주시민입니다."라며 "경주시장 주낙영의 해임건의를 간곡히 청원합니다."라고 촉구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전 국민이 재난지원금을 받는 이 시국에 독단적으로 일본에 방역물품을 지원한 주낙영은 경주시장직에서 내려와야 마땅합니다."라고 지적했다.


세금으로 마련한 물품 등을 다른 나라에 반출 할 수 없도록 해달라는 취지의 청원도 이날(26일) 오전 기준 1만7,706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전염병으로 많은 국가들이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나라에 인도적 지원을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정부가 정한 지원대상국도 아니고 우리가 나서서 먼저 도와야 할만큼 어려운 나라도 아닙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것은 경주 시민들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전 국민들의 생명 보호와 의료진들의 안전 보장에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거듭 비판했다.


사진=경주시청 자유게시판 캡처

사진=경주시청 자유게시판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경주시청 자유게시판에도 주 시장을 성토하는 글이 지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한 시민은 "경주시민이 왜 피해를 봐야하나"라고 지적했다.


지난 17일 경주시는 자매도시 일본 나라시(市)와 교류도시 교토시에 경주시가 비축해둔 방호복 1200세트와 방호용 안경 1000개씩을 항공편을 통해 지원했다.


경주시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사실을 공개하고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다른 일본 우호도시에도 방호복 각 500세트와 방호용 안경 각 500개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주시에 따르면 나라시는 1998년 태풍 '애니'로 피해를 입은 경주시에 시민 성금 1290만엔(약 1억3500여만원)을 보냈다.


2016년 9월 경주에서 규모 5.8 지진이 발생했을 때는 나라시건축사회에서 성금 20만 6000엔(약 240만원)을 지원했다. 또한 경주시는 연맹에 소속된 교토시와 현재 크루즈 사업을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이번 일본 방역물품 지원은 상호주의 원칙 하에 이뤄진 것'이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 사진=주낙영 페이스북 캡처

주낙영 경주시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이번 일본 방역물품 지원은 상호주의 원칙 하에 이뤄진 것'이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 사진=주낙영 페이스북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경주시의 이런 결정을 두고 현재 한-일 관계를 무시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은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를 위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유예했다. 일부 국민들은 이런 일본에 대해 일본 제품 불매운동인 'NONO재팬' 등 운동을 벌이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주 시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어려울 때 돕는 것이 진정한 친구이자 이웃"이라며 "누가 먼저 손을 내미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지금은 한·일 양국이 코로나 대응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반일감정이 팽배한 시점에 굳이 그런 일을 했느냐는 비판은 겸허히 수용한다"면서도 "지난 2016년 경주 지진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을 때 우리는 일본을 비롯한 해외 자매·우호도시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번 방역물품 지원은 상호주의 원칙 하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일본이 우리보다 방역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경제대국 일본이 비닐 방역복과 플라스틱 고글이 없어 검사를 제때 못하고 있다. 이럴 때 대승적 차원에서 도움을 주는 게 문화대국인 우리의 아량이고 진정으로 일본을 이기는 길이 아닐까"라고 덧붙였다.


주 시장은 "한·중·일 관계는 역사의 굴곡도 깊고 국민감정도 교차하지만 긴 호흡을 가지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할 관계"라고 강조했다.


한편 파문이 커지자 25일 경주시는 일본으로 코로나19 방역물품 등을 추가 지원하려는 계획을 전면 취소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