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막말 꼬리자르기'에 밀려난 김대호…"재심 청구하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040세대 폄하·'나이 들면 다 장애인' 발언 논란에 결국 제명
기자회견 자청하고 발언 의도 해명 후 재심 청구 의사 밝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김혜민 기자] "나이 들면 다 장애인", "3040은 무지" 등 세대비하 논란을 불러일으킨 김대호 미래통합당 서울 관악구갑 후보가 결국 제명됐다. 총선을 7일 앞두고 막말이 중도 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 미래통합당이 곧바로 꼬리자르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선거에 임박해 출마한 후보를 당이 제명하는 사상초유의 일이 단행된 배경이다. 김 후보는 이에 불복해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밝히는 등 반발하고 나섰다.


미래통합당 중앙윤리위원회는 8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선거기간 중 부적절한 발언으로 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를 했다"며 김 후보의 제명을 결정했다.

김 후보는 지난 6일 서울 권역 선대위 회의에서 "30대 중반, 40대는 논리가 아닌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발언하며 3040 세대 폄하 논란에 휩싸였다. 이어 7일 서울의 한 지역방송국에서 열린 관악갑 총선후보자 토론회에서 "장애인들은 다양하다. 1급, 2급, 3급…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며 노인층 비하로 보일 수 있는 발언을 했다.


이에 미래통합당은 총선을 앞두고 '막말 프레임'이 씌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제명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회견에서 "정치인에게 가장 중요한 게 말이다. 말 한마디가 사람을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다"며 "첫날 말실수를 해서 그걸 한번 참고 보자 생각했는데 다음 날 거의 똑같은 말실수를 했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당의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바로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대응하고 나섰다. 김 후보는 오전 영등포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래통합당 윤리위 결정은 이해는 가지만 심히 부당한 조치라고 생각한다"며 "윤리위 결정에 대해 10일 이내에 재심 청구를 하겠다. 필요하면 가처분 신청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리위 측에 재고를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폄하 발언'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김 후보는 노인 폄하 논란에 대해 "발언 전문을 보면 알 수 있듯, 제 발언은 노인 폄하는 커녕 노인 공경과 배려 발언"이라며 "몇몇 언론사가 문제 삼은 '노인은 다 장애인이 된다'는 표현에 대해서는 수많은 노인들을 통해서 전혀 모멸감을 느끼는 표현이 아니란 것을 확인했다. 나이 들어 장애를 갖게 되는것이 모멸감을 느낄 만한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3040 세대 폄하 발언과 관련해서는 "발언의 실제 내용과 진의를 떠나 많은 3040에게 상처를 준 측면이 분명히 있다"고 사과했다. 단 그는 "제가 그말을 할때 모든 문제를 대한민국의 모든 문제를 수구 보수, 냉전 기득권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특정하고 이들이 거대한 무지와 착각에 빠져있다고 했다면 별 문제가 없었을 발언"이라며 "제가 말한 취지는 분명히 그런 취지였는데 이를 특정하지 못해 사단이 난 것 같다"고 해명했다.


김 후보는 과거 진보 진영에 몸담은 학생운동, 노동운동계 인사로 민주당 소속으로 관악갑 국회의원에 도전한 바 있다. 이후에는 운동권 출신 인사들을 비판하는 행보를 보였으며, 2014년 '쌍용차 해고자 복직 판결은 잘못됐다'는 언론 기고를 하기도 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