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전, 1.4조 적자 늪 어쩌나…"전기요금제 합리적 개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11년만에 최대 적자 기록
전기판매 수익 전년 대비 9030억 감소
미세먼지·온실가스 규제로 비용 부담
실적 회복 불투명…요금체계 개편 속도

한전, 1.4조 적자 늪 어쩌나…"전기요금제 합리적 개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한국전력이 1조4000억원에 육박하는 역대 두번째로 큰 적자를 기록했다. 전기판매 수익이 줄고 온실가스 규제에 따른 영업비용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한전의 적자 누적으로 향후 전기요금 인상 압박이 더욱 강해졌다.


28일 한전은 2019년 잠정 영업실적(연결기준)을 발표하고, 영업손실이 1조356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국제유가가 급등했던 2008년(2조7981억원)이후 역대 두번째로 큰 적자를 냈다.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영업손실을 이어갔으며, 적자 폭도 1조1486억원이나 늘었다. 지난해 매출액은 59조928억원으로 전년 대비 1조5348억원 줄었다.

한전은 영업손실의 주요 원인이 전기판매 수익 감소에 있다고 밝혔다. 무더위와 한파가 줄면서 전기판매 수익이 전년보다 9030억원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전기판매량은 5억2050만MWh로 전년 대비 1.1% 줄었다.


미세먼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탈석탄 정책도 한전의 경영 부담을 가중시켰다. 발전소 가동을 줄이거나 멈추는 날이 늘어나다 보니 석탄이용률이 전년보다 4% 감소한 70.7%를 나타냈다. 발전사 온실가스 배출권 비용도 무상할당량 축소로 인해 2018년 530억원에서 지난해 7095억원으로 급등했다.


설비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와 수선유지비는 전년 대비 약 6000억원 늘었다. 구체적으로는 신고리 원전 4호기 준공 등 발전 부문 상각비가 2000억원, 선로 신·증설 등에 따른 송·배전 부문 상각비가 3000억원 증가했다. 안전진단과 예방정비 활동 강화에 따른 수선비는 1000억원 늘었다.

한전, 1.4조 적자 늪 어쩌나…"전기요금제 합리적 개선" 원본보기 아이콘


방사성 폐기물 관리 비용, 원전 해체 비용 단가 상승 등에 따른 원전 관련 복구 부채 설정비용은 1874억원 증가한 4493억원을 기록했다. 여기에 인원 증가로 인한 인건비 2000억원, 퇴직급여 비용 등에 3000억원이 늘었다. 국제유가 하락, 원전이용률 상승으로 연료비는 전년 대비 1조8000억원 감소했지만 적자 규모를 상쇄하긴 역부족이었다.

한전은 자사의 실적과 탈원전은 무관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4조9000억원의 영업이익을 낸 2017년에 원전이용률은 71.2%였는데, 지난해 원전이용률도 이와 비슷한 70.6%였다는 설명이다.


한전은 자구노력을 통해 1조6000억원 안팎의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경기가 위축되면서 산업용 전기 수요가 줄고, 환율 인상 압박이 더해질 것으로 보여 올해 실적 회복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정부가 탈석탄, 탈원전 정책 기조를 유지하는 한 한전의 발전 비용 부담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결국 한전이 경영 정상화를 위해 전기요금 체계 개편 추진 시기를 앞당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한전은 "지속가능한 요금체계 마련을 위해 합리적 제도개선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전기요금 체계 개편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드러낸 것이다.


한전은 지난해 일몰되는 특례할인을 예정대로 끝낸 바 있으며 상반기 중 전기요금 개편방안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전기 사용과 관련한 조사를 분석하고 요금체계 개편 방안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전기요금은 공익성과 수익성을 봐야 한다"며 "그런 부분은 정부와 계속 협의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