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홍구 前국무총리 "앞날 내다 본 '위대한 거인' 故신격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2일 잠실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영결식
명예장례위원장으로 추도사

20일 오전 서울 송파구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빈소에서 명예장례위원장을 맡은 이홍구 전 국무총리가 조문을 위해 빈소로 향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20일 오전 서울 송파구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빈소에서 명예장례위원장을 맡은 이홍구 전 국무총리가 조문을 위해 빈소로 향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사업을 일으키는 매 순간마다 나라 경제를 생각하고 우리 국민의 삶을 생각한 분이셨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는 22일 오전 잠실 롯데월드몰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영결식에서 추도사를 맡아 생전 고인을 이 같이 표현했다.

이 전 총리는 신 명예회장을 '위대한 거인'이라고 칭하며 "맨손으로 굴지의 기업을 이루신 자수성가의 신화 때문만은 아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우리 국토가 피폐하고 많은 국민이 굶주리던 시절, 당신은 모국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겠다는 일념으로 이 땅에서 사업을 시작했다"며 "모든 국민이 굶주림에서 해방돼야 한다며 식품사업을 일으키고, 자원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관광입국이 살 길이라며 당시에는 누구도 꿈꾸지 못했던 테마파크와 호텔을 세웠다"고 회고했다.


이어 "더 많은 산업을 일으키려면 핏줄과도 같은 유통이 발전해야 한다며 한 발 앞서 우리나라에 유통산업의 씨앗을 심었다. 기초산업이 튼튼해야 한다는 이유로 화학사업도 시작했다"고 말을 이었다.

이 전 총리는 또 "당신이 일으킨 사업들은 지금 대한민국의 경제를 떠받치는 기둥이 되었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당신은 우리 시대의 위대한 선각자였다. 국가경제의 미래를 내다보고 그 토양을 일군 개척자였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생을 오로지 기업에만 몰두하셨으니 이제는 무거운 짐 털어내시고 평안을 누리시길 바란다"며 "당신의 큰 뜻이 널리 퍼지도록 남은 이들이 더 많이 힘쓰겠다"며 추도사를 마쳤다.


신격호 명예회장은 지난 19일 오후 4시29분께 향년 99세로 별세했다. 장례는 롯데그룹의 창업주인 고인을 기리고자 그룹장으로 진행됐다. 영결식에 앞서 발인은 가족들만 참석한 상태에서 비공개로 진행됐다. 운구차량은 서울 롯데월드타워만 돈 후 울산 장지로 향한다. 시신은 고향인 울산 울주군 선영에 안치될 예정이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