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직서 낸 최성해 동양대 총장 "조국 부부에 미안…진중권 교수 사직은 안타까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최성해 동양대학교 총장이 허위 학력 등에 따른 교육부의 해임 요구에 26일 사직서를 제출한 가운데 이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최 총장은 이날 학교법인 이사장에게 사직서를 제출한 뒤 기자들에게 본인 명의의 입장문을 보냈다. 그는 입장문에서 "오늘 아침 아버지 묘소에 다녀왔다. 술 한 잔 올리고 아버지의 유지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지고 내려왔다. 이제 총장을 그만두려 한다. 미련이 없을 수야 없지만 그만 미련을 버리고자 한다"며 "많은 분들이 격려도 하고 또 질책도 했다. 다들 고맙고 미안하다"고 밝혔다.

또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정경심 동양대 교수 부부에 대해 미안함을 전했다. 최 총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의 자녀 '표창장 위조 의혹'을 제기한 인물이다.


최 총장은 "정경심 교수 부부에게 인간적으로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 특히 자제들께도 그러하다"며 "일일이 거명할 수는 없지만 저로 인해 불편하고 불쾌하셨던 모든 분들께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많이 힘들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지난 몇 년간 여러 경로를 통해 진 교수를 쫓아내라는 요구가 있었지만 그때마다 대학에서는 보수에서 진보까지 다종다양한 사람이 있어야 한다며 일축하곤 했다"며 "진 교수를 존경했고 동시에 반대의 극단에 있는 교수님들도 사랑했다. 저의 퇴진과 상관없이 하고 싶은 공부 열심히 하시고 좋은 저작으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시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금 우리 동양대는 저로 인해 곤경에 빠졌다. 저의 모든 것을 버려서 학교가 생존할 수 있다면 저는 그 길을 가겠다"면서 "저에 대한 질타와 비난 모두 달게 받겠다. 도덕적 책임은 절대 회피하지 않겠다"며 글을 마무리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19일 워싱턴침례신학대 교육학 박사학위 등 최 총장의 3개 학력이 가짜로 밝혀졌다며 동양대 법인 이사회에 최 총장에 대한 면직을 요구했다. 이에 최 총장은 교육부에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했으나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마무리지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