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 달라지는 보험제도…불완전판매 비율 높은 설계사 청약서에 기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명·손해보험협회…2020년 달라지는 보험제도 발표
소비자보호 강화·보험 가입대상 확대 골자

내년 달라지는 보험제도…불완전판매 비율 높은 설계사 청약서에 기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내년부터 보험 청약서에 보험설계사의 불완전판매비율이 기재된다. 소비자의 손해사정사 선임권이 활성화되고 500인 이상 대형 보험대리점(GA)의 내부통제 업무 지침이 마련되는 등 보험소비자 보호가 강화될 전망이다.


26일 생명·손해보험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0년 달라지는 보험제도'를 발표했다.

내년 제도변화 방향의 핵심은 소비자의 보호ㆍ편익제고와 보험가입대상 확대다. 우선 다음달부터 청약서에 보험설계사의 불완전판매비율이 기재된다. 소비자들은 보험계약 체결시 청약서에서 보험설계사의 불완전판매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불완전판매가 많은 보험설계사에 대해 기존 보수교육과 별도로 맞춤형 완전판매교육이 실시된다. 불완전판매 사전 예방을 위한 조치다.


GA 내 준법감시인의 독립적 역할도 강화된다. 내년 1월부터 내부통제 실효성 제고를 위한 내부고발자 보호 사항 등 업무지침이 반영된다. 소속 보험설계사가 1000명 이상인 GA의 준법감시인 지원조직 설치가 의무화되는 등 준법감시인의 독립적 역할이 강화된다. 준법감시인은 매년 1회 이상 내부통제 체계와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이사회 및 금융감독원에 보고해야 한다.


소비자의 손해사정사 선임권도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보험금 청구시 발생하는 민원을 최소화하자는 취지다. 보험사는 보험금 청구 접수시 보험금 청구권자에게 손해사정사 선임 관련 내용을 안내해야 한다. 보험금 청구권자의 손해사정사 선임 동의를 결정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세부 기준을 운영토록 했다.

재난배상책임보험 의무가입 대상도 확대된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에 따라 재난배상책임보험 의무가입대상이 임대아파트ㆍ연립주택ㆍ다세대주택을 포함 확대된다. 임대아파트는 300세대 이상 또는 중앙집중식 난방방식의 공동주택 등으로, 연립ㆍ다세대 주택은 300세대 이상 또는 중앙집중식 난방방식의 공동주택 등으로 한정된다.


소상공인에 대한 풍수해보험 시범사업도 전국으로 확대된다. 소상공인 풍수해보험은 지난해 22개 시·군·구에서, 올해는 37개 시·군·구에서 시범운영 됐다.


50세 이상 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도 확대된다. 50세 이상 장년층의 개인연금세액공제 한도가 400만원(IRP합산 시 700만원)에서 600만원(IRP 합산 시 900만원)으로 확대된다. 2022년까지 한시운영이다. 종합소득금액 1억원 또는 총 급여 1억2000만원을 초과하는 고소득자는 제외된다.


핀테크 업체에 대한 진입규제도 완화된다. 내년 2월부터 금융회사 등이 15% 이상 출자한 법인에 대해서는 간단손해보험대리점 등록이 허용될 전망이다. 금융지주회사, 은행 등이 투자한 핀테크 업체는 재화나 서비스에 부수하는 간단한 보험상품을 함께 판매할 수 없는 점을 감안한 결정이다. 다만 시행시기는 변경가능하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