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유아 고열, 반창고 센서로 잡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유아 고열, 반창고 센서로 잡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반창고형 센서를 통해 24시간 생체신호와 움직임을 지켜볼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피부에 붙이면 영유아의 고열이나 소방관의 낙상 등 응급 상황을 즉각 알아챌 수 있다. 웨어러블 헬스케어 시장에 새로운 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은 권혁준 정보통신융합전공 연구팀과 김선국 성균관대 연구팀이 '피부 부착 패치형 건강 진단 센서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붙이면 24시간 생체 정보
권혁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교수

권혁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이 시스템은 반창고 붙이듯 센서를 피부에 붙이면 건강 정보를 수집한다. 다양한 움직임이나 땀 등 분비물 배출 등 장애물이 있어도 안정적으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연구팀은 기어가는 뱀의 형상과 거미줄 구조에 착안해 센서의 구조를 짜면서 수직 방향 센서가 갖지 못한 신축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 생체 친화적인 방수 재질로 제작해, 피부에 악영향 없이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했다.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연결해 24시간 신체 정보를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도 있다.


영유아 고열, 소방관 낙상 등 바로 알 수 있다

영유아 고열, 반창고 센서로 잡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연구팀은 이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인 영유아나 독거노인,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는 소방관 등 다양한 응급상황에 신속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권 교수는 "격렬한 신체 움직임에도 견딜 수 있는 구조적인 안정성과 피부 밀착력을 함께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었다"며 "반창고 붙이듯 붙이기만하면 다양한 인체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며, 향후 가축과 같은 동물들의 질병 관찰과 모니터링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전기전자 분야 세계적 학술지인 IEEE 온라인판에 지난달 6일 게재됐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