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금개혁 나선 마크롱 佛대통령, 월 2500만원 퇴직연금 포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퇴임 후 받을 수 있었던 1만9500유로(2500여만원) 이상의 연금을 포기했다. 연금 개혁에 분노해 총파업에 들어간 노조 등을 달래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프랑스 정부는 직종·직능별로 42개로 나뉜 퇴직연금 체제를 단일 국가연금 체제로 개편하는 작업을 추진중이다. 프랑스 정부는 연금 시스템이 유지될 수 있도록 연금 개혁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노동 진영은 이번 개혁이 정년은 62세로 유지했지만, 퇴직연금 전체를 수령하기 위해서는 64세까지 2년간 추가로 일을 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철도 등 교통수단 파업이 3주째 이어지면서 프랑스는 극심한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휴가, 여행 일정 등에도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마크롱 대통령은 노조를 상대로 크리스마스 기간에는 파업을 중단해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마크롱 대통령이 연금 등 특권을 포기한 것은 노조의 총파업 국면에 맞서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마크롱 대통령이 포기한 특권은 2가지다. 지금까지 프랑스는 대통령이 임기를 마치면 나이나 소득과 상관없이 매월 6000유로 이상을 연금으로 받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퇴임후 프랑스 전직 대통령은 종신 헌법재판소 재관관이 되어 1만3500유로를 받을 수 있다. 프랑스 정부는 "이번 연금 포기 결정은 대통령부터 모범을 보인 것"이라면서 "연금체제 개편의 일관성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세계2차대전 이후 만들어진 복지체계와 사회보장 모델을 바꾸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은 연금 개혁과 관련해 프랑스 시위대가 마크롱 대통령을 '왕' 등으로 묘사하며 반발해왔다고 소개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