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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동 택지개발사업 결국 해 넘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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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교통영향평가 보완 결정…양천구 주민들 "더딘 행정에 재건축 지연" 성토

목동 택지개발사업 결국 해 넘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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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서울 양천구 목동ㆍ신정동 일대 재건축 사업의 밑그림을 그리는 '목동지구 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이하 목동 지구단위계획)'이 올해 교통환경영향평가 문턱을 넘지 못하고 결국 해를 넘길 전망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는 최근 목동 지구단위계획에 대한 심의에서 '보완' 결정을 내렸다. 심의위는 재건축으로 인한 가구수와 교통 발생량을 고려해 광역 교통체계를 더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미흡하다고 봤고 내부 일방통행체계를 양방통행체계로 변경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양천구청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즉각 보완하기 쉽지 않은 내용이라 제법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목동 지구단위계획은 목동ㆍ신정동 일대 신시가지아파트 1~14단지 개발에 관한 마스터플랜으로 2016년 2월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부지 규모는 436만8463㎡로 이 일대 아파트 기존 총 2만6629가구를 허물고 최고 35층, 5만3375가구 규모로 재건축한다는게 골자다. 지난해 5월 지구단위계획안이 수립된 이후 정부의 재건축 규제 여파로 양천구청과 서울시 간 협의, 사전자문 등이 길어져 일정이 일년여간 지연됐다가 양천구청이 지난해 9월 교통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서울시에 제출하면서 공은 서울시로 넘어갔다. 당초 올해 교통환경영향평가 심의를 끝내고 최종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올해 심의 일정이 끝난 상황이어서 청사진은 내년께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신시가지 주민들은 지자체의 더딘 행정으로 사업이 오랜 기간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양천구 주민단체인 '양천발전시민연대'는 이날 오후께 서울시청에 방문해 목동 지구단위계획 지연, 목동선(경전철) 조기착공, 신정차량기지 이전 등에 항의하는 목소리를 낼 계획이다. 이들은 현재 목동 지구단위계획이 최종 확정돼야 숙원사업인 목동선이 향후 예비타당성 심의를 받을 때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절차를 서두르겠다는 입장이다. 양천연대 관계자는 "그동안 국회와 지자체, 시의회 등에 꾸준히 목소리를 냈지만 사업 속도가 너무 느려 주민들이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현재 목동신시가지내 각 단지들은 지구단위계획안 확정을 염두에 두고 정비사업 초기 단계인 안전진단 절차에 나서고 있다. 현재 5ㆍ6ㆍ9ㆍ11단지가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한 상태며, 7ㆍ8ㆍ10ㆍ12단지는 진단에 필요한 비용을 주민들로부터 모금중이다. 최근 진행된 주민 주최 사업 설명회에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 GS건설, 대림산업 등 대형 건설사들이 참석해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이일대 가격은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신시가지 5단지 전용 95.21㎡는 지난달 17억5000만원에 매매됐다. 지난 9월 16억3000만원 대비 1억원 넘게 뛴 값이다. 신정동 A공인 관계자는 "정부의 정시 비율 확대 방침으로 좋은 학군을 찾는 부모들의 문의가 많아졌다"라며 "대형 건설사 관계자들도 자주 눈에 띄면서 재건축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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