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시 뛰자, 건설코리아]"아세안 건설시장, 정부 투자·지원 뒷받침돼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건설사 아세안 10개국 수주액
지난해보다 44% 준 66억8000만달러
기반 다진 ·저가 공세中에 밀려
투자개발 펀드 등 적극 활용 필요

국내 건설사들의 연도별 아세안(ASEAN) 수주액 추이(단위:천만달러/출처:해외건설협회)

국내 건설사들의 연도별 아세안(ASEAN) 수주액 추이(단위:천만달러/출처:해외건설협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반다르스리브가완(브루나이)ㆍ하노이(베트남)=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아세안(ASEAN) 건설시장은 일본이 일찌감치 기반을 다져놨고 중국은 최근 정부 지원 하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붇고 있습니다. 한국도 뒤늦게나마 신남방정책을 내세워 고군분투 중이지만 현장에서는 아직 그 효과를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아세안 건설현장에서 만난 한 건설사 임원은 이 지역 수주시장이 예전같지 않다며 긴 한숨을 내쉬었다. 2010년대 들어 인프라 수주가 활발히 이어졌으나 올해 미ㆍ중 무역갈등 고조에 따른 교역 감소로 사업이 중단된 곳이 여러건이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중인 신남방정책도 아직 진행 단계와 투자 규모면에서 경쟁국인 일본과 중국에 비해 한참 못 미치는 실정이라며 보다 현장 상황에 맞는 지원책을 마련해줄 것을 당부했다.

유가에 흔들리던 중동시장과 달리 국내 건설사들의 든든한 수주 버팀목이 돼주던 아세안시장이 최근 위태롭다. 지난 4일 기준 해외건설협회 통계를 보면 국내 건설사들의 아세안 10개국 수주액은 66억8000만달러(약 7조9700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전체 수주액 119억2000만달러 대비 약 44% 감소한 수준이다. 아직 한해가 다 끝나지 않았으나 올해 아세안 수주액은 최근 5년 평균치인 97억4000만달러에 못 미칠 가능성이 높다.


국내 건설사들은 2000년대 들어 중동 시장이 과열되자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아세안에 본격적으로 문을 두드리기 시작했다. 2010년대 들어 유가와 정치분쟁에 민감한 중동시장이 글로벌 금융위기까지 겹쳐 발주가 급감하자 동남아 시장이 대안으로 떠올랐다. 당시 동남아는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공적개발원조(ODA)와 다자개발은행(MDB) 등의 국제금융지원을 통한 인프라 사업 발주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한국 정부도 한ㆍ아세안 협력 강화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지원금융 확대 등을 통해 동남아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고,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신남방정책 추진과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설립 등 아세안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동남아는 일본이 일찌감치 1960년대부터 텃밭을 가꾸고 다져온 시장이었다. 단적인 예로 도요타는 1964년 태국에 아세안 첫 현지공장을 세웠으나 현대차는 2021년 인도네시아에 첫 아세안 공장을 건립 할 계획으로 무려 57년이 차이난다. 아세안 국가 중에서는 일본차 비중이 90%가 넘는 곳이 많다. 자동차 외에도 식음료와 의류, 브랜드, 기계장비 등 동남아 곳곳의 영역에 '메이드 인 일본'이 깊숙히 자리하고 있으며 일본은 이를 통해 형성된 네트워크와 기술력으로 인프라 등 건설시장을 장악했다.

중국은 막강한 자금력을 활용해 최근 동남아 시장에 공격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막대한 ODA 지원자금과 낮은 프로젝트파이낸싱(PF) 조달금리, 저렴한 인건비 등을 동원해 경쟁적으로 입찰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동남아 현지에서 만난 한 건설사 입찰담당 직원은 "아프리카 지역은 중국이 완전히 장악했다 보면 되고 동남아에서도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있다"면서 "중국의 말도 안되는 저가 입찰에 속절없이 무너진 경우가 여러번이다"고 푸념했다.


아세안 건설현장에서 만난 다수의 건설사 임직원들은 한국이 일본, 중국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무역협회와 한국수출입은행이 최근 발표한 통계를 보면 전세계 투자 대비 아세안 투자 비중(2015~2018년 평균)은 일본이 12.4%로 가장 높았고 중국이 8%, 한국은 4.3%로 일본의 3분의 1 수준이었다. 한국은 케이팝과 드라마, 박항서 감독의 활약 등으로 아세안에서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문화적으로 우위에 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투자가 확대되면 큰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란 기대도 컸다.


전문가들도 정부의 투자 확대와 더불어 정책의 지속성, 건설사들의 도전정신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태홍 건설산업연구원 미래기술전략연구실장은 "국가간 정상회담을 열거나 방문단을 이끌고 가 양해각서(MOU) 하나 체결했다고 해서 사업이 이뤄지는 게 아니라 중요한 건 정책의 지속성"이라며 "정부는 건설사들의 저변 확대를 위한 투자개발 펀드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고 건설사들도 중동과 아세안을 넘어 선진국 시장까지 뛰어들 수 있는 역량과 도전정신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