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올해 2.0%·내년 2.3% 성장 전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장률 전망치 2.2%·2.5%에서 더 내려
"수출·설비투자 부진…소비증가 약화"
내년 성장률, 잠재성장률에도 못미처
기준금리는 연 1.25%로 동결

한은 "올해 2.0%·내년 2.3% 성장 전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이창환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와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다시 크게 낮췄다. 연내 지속된 미ㆍ중 무역분쟁과 수출 부진 등 대내외 경제 여건 악화를 반영했다. 기준금리는 일단 동결했지만 경기 악화가 지속되면 내년 추가 인하도 예상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9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와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각각 2.0%, 2.3%를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지난 7월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2.2%, 내년은 2.5%로 예상한 바 있다. 앞서 4월에는 2.5%, 2.6%를 전망했는데 불과 7개월 만에 성장률 전망치가 대폭 하향 조정됐다.


한은은 이날 통화정책방향문에서 현재 국내 경제상태에 대해 "건설투자 조정과 수출 및 설비투자 부진이 지속된 가운데 소비 증가세가 약화되면서 성장세 둔화 흐름을 이어간 것으로 판단된다"며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폭이 확대되는 등 일부 개선되는 움직임을 지속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내년 우리 경제에 대해서는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지겠지만 수출과 설비투자 부진이 다소 완화되고 소비 증가세는 완만하게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이 전망한 내년 2.3% 성장률은 우리 잠재성장률에도 미치지 못한다. 지난 7월 한은은 2019∼2020년 연평균 잠재성장률을 2.5∼2.6%로 추정한 바 있다. 내년 경제성장률이 올해 보다 개선된다고 하더라도 경기회복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하기 어려운 이유다.


민간에서는 한은보다 우리 경제상황을 더 나쁘게 본다. 상당수 민간 연구기관이 올해 우리 성장률 전망치를 1.9%, 내년은 2% 내외로 보고 있다.


한 채권 전문가는 "정부가 올해 성장률 2% 달성을 목표로 삼고 있는 만큼 한은이 먼저 1%대 성장률을 제시할 가능성은 높지 않았다"며 "실제 성장률은 2%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다만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기준금리를 더 낮추지는 않고 연 1.25%인 현재 수준을 유지했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여전하지만 이미 올해 두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한 만큼 당분간 금리를 동결하고 경제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은은 지난달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1.25% 0.25%포인트 내린 바 있다.


다만 경기여건이 더 나빠지면 내년에 기준금리를 추가 인하할 가능성이 있다. 허정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기준금리 추가 인하 여력 확보와 올해 두차례 인하 효과 확인 차원에서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며 "내년까지 저물가와 투자심리 악화 등이 이어지면 기준금리를 추가 인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