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명수사 의혹' 수사 정치적 의도 주장…檢 "신속한 수사 위해" 반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원우 "1년전 일 이제 수사하는 것 여러 의혹 가질 수 밖에" 주장
검찰 "김기현 수사 올해 3~4월 종결· 울산청 경찰 관련자들 소환 불응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일명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수사하는 검찰이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는 입장을 내놨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28일 “사안의 성격, 관련자들의 소재지 등을 고려해 신속한 수사를 위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해 수사를 진행하게 된 것일 뿐”이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검찰은 “울산지검은 올해 3~4월 경찰에서 진행한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가 검찰에서 최종적으로 무혐의로 종결된 후 이 사건 수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됐다”면서 “울산지검에서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수사에 관여한 경찰관 등 관련자들을 소환조사하려 했으나 대부분 이에 불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울산지검은 올해 5월~10월까지 수회에 걸쳐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의 단서가 된 첩보의 원천, 전달과정에 대한 자료제출을 요청했고, 10월말까지 수회에 걸쳐 회신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회신된 자료를 분석한 후 이를 근거로 해 최근 중요 관련자 조사 등을 통해 첩보가 울산지방경찰청으로 전달되고 수사진행 상황이 상부에 보고되는 과정 일부에 대한 진술을 확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이날 오전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청와대의 하명수사라는 의혹에 대해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보고될 사안조차 아니다. 비서관실 간 업무분장에 의한 단순한 행정적 처리일 뿐"이라며 통상적인 첩보이첩이라고 부인했다.

백 부원장은 그러면서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황운하 현 대전경찰청장이 고발된 것은 벌써 1년 전 일”이라며 “검찰은 지난 1년 간 단 한 차례의 참고인, 피의자 조사도 하지 않고 있었다. 황운하 청장의 총선출마, 조국 전 민정수석 사건이 불거진 이후 돌연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해 이제야 수사하는 이유에 대해 여러가지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해 3월 김 전 시장의 국회의원 시절인 2013년 쪼개기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 김 전 시장의 친인척이 울산 북구의 한 아파트 건축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있다는 첩보를 입수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이후 기소의견으로 송치됐지만 검찰은 김 전 시장과 그의 비서실장 등에 대해 증거불충분 등의 이유로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이후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과 자유한국당 등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을 낙마시킬 의도로 경찰이 수사했다면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 울산청 수사 관계자 등을 직권남용, 피의사실공표 등의 혐의로 울산지검에 고소·고발했다.


검찰은 이달 26일 이 사건을 울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 2부로 이송한 상태다. 김 전 시장은 검찰의 사건 이송 하루 뒤인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자신에 대한 표적수사를 하도록 당시 울산경찰청장이었던 황운하 현 대전지방경찰청장에게 지시한 의혹이 있는 정황을 포착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당선을 위해 청와대가 고의로 수사했다는 내용의 주장도 펼쳤다.


검찰은 최근 이 같은 첩보가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이었던 백 부원장을 통해 경찰청으로 하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