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혼돈의 대입제도, 중1부터 고3까지 다 달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2020학년도부터 사실상 40%대 유도
학교 교과성적 중요성 올라가고 대학별 평가요소 신설 가능성
조국 자녀·'깜깜이 학종' 논란에 1년3개월만에 전면 재수정

혼돈의 대입제도, 중1부터 고3까지 다 달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2023년까지 서울 16개 대학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전형이 40%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앞으로 중1부터 고3까지 모든 학년이 제각각 다른 입시제도에서 시험을 치러야하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지게 됐다. 정시가 확대되면 그만큼 수시 비중은 줄지만, 동시에 수시 학종위주전형에서 비교과영역이 폐지돼 교과성적의 중요성도 올라갔다. 결국 학생들 입장에선 정시와 수시를 동시에 준비해야 하는 부담이 가중되는 것이다.


28일 발표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보면, 현재 학생부종합ㆍ논술전형 선발 인원이 전체의 45% 이상인 서울 16개 대학은 2023학년도까지 수능 위주의 정시로 뽑는 인원을 전체의 40%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 특히 현재 대입전형 계획이 발표된 2021학년도를 제외하고는 여건에 따라 계획보다 1년 일찍 정시 비중 40% 달성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실질적인 정시 확대는 2022학년도부터 체감할 수 있게 된다.

정시확대 대상인 건국대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서울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16개 대학의 정시 선발인원은 2021학년 기준으로 1만4787명, 전체 모집인원(5만113명)의 29% 수준이다. 이 대학들이 일제히 정시 비중을 40%까지 높이면 정시 선발인원은 총 5625명 증가하게 된다. 여기에 수시에서 선발하지 못해 정시로 넘어오는 인원을 고려하면 정시 선발 비중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이들 16개 대학의 입시전형 변화는 4년제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 대부분에게 영향을 주게 된다. 학생 수 감소로 신입생 모집이 어려운 지방대학의 전형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제도 변화는 16개 대학에 불과하지만 사실상 대학에 진학하려는 모든 학생의 입시계획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학생들로서는 현재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예비 수험생 모두가 서로 다른 대입을 치르게 됐다. 우선 2015교육과정을 처음으로 배운 현 고2 학생들은 수능에서 시험범위가 달라진다. 언어영역에서는 독서, 문학, 언어, 화법과작문을 공통 시험범위로 하고, 수학의 경우 기하와 벡터가 빠지게 된다.

현재 고1은 교육부가 지난해 발표한 2022 대입제도 개편에 따라 대학들이 수능위주의 정시모집으로 30% 이상 선발하게 되는 입시를 치른다. 학생부 기재항목도 일부 축소된다.


이번 방안에 따라 주요 대학 정시 40% 확대를 적용받는 현 중3 학생들은 수능 비중 확대와 함께 학생부에서 비교과영역인 '자동봉진(자율활동ㆍ동아리 활동ㆍ봉사활동ㆍ진로 활동)'이 모두 축소된다. 학생부에 기재할 수는 있지만 대입에는 반영되지 않는 방식이라 사실상 '비교과 폐지'라 볼 수 있다. 이 경우 학종의 평가기준이 상당 부분 없어지는 셈이어서 앞으로 대학들이 학종에서 면접 등 다른 평가요소를 추가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학생부 교과 성적과 수능 비중이 동시에 높아지면 학교 공부를 통한 중간ㆍ기말고사를 잘 보는 것이 우선 중요하고, 동시에 수능 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며 "당분간 특목고와 자사고 및 강남 지역 일반고의 경우 수시는 다소 불리해지고 정시는 더 유리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시각각으로 바뀌는 대입제도에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현장교사들까지 대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게 됐다. 특히 교육부가 지난해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방안을 발표한 후 1년3개월만에 다시 입시제도를 전면 수정한 데는 '깜깜이 학종'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만과 함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특혜 논란'이 기폭제가 됐다는 지적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