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의장 성명채택…"대(對) 아세안 무상원조 2배 증액"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부산 벡스코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부산 벡스코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회원국 정상들은 26일 부산에서 개최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공동의장 성명을 채택했다.


이번 성명에서 한국은 2022년까지 아세안 국가들에 대한 무상원조를 2배 이상 증액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한-아세안 협력기금 또한 2배로 증액해 아세안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지속 기여하기로 했다.

아세안 정상들은 1989년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이후 각 분야에서의 협력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특히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환영하고 아세안 공동체 건설에 대한 한국의 기여를 평가했다.


정상들은 전통·비전통(초국가범죄, 사이버안보, 테러리즘 등) 안보 위협에 대한 대응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올해 신설된 한-아세안 초국가범죄 장관회의를 환영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또한 한-아세안 교역 확대를 위해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을 포함해, 상호 관심분야에서 공동 번영을 위해 노력해나가기로 했다. 최근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아세안정상회의를 계기로 타결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문안 협상에 대해서도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표준화센터·산업혁신기구·과학기술협력센터·금융협력센터·ICT융합빌리지 등 다양한 한-아세안 협력기관을 설립 추진 또는 검토해나가기로 했다. 스마트시티 및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협력도 확대할 방침이다.


인적교류 확대를 위한 비자제도 개선과 다양한 사회·문화 분야에서의 협력사업들을 환영하고, 기술직업교육훈련(TVET)과 장학사업 확대 등을 통한 인적역량 강화 또한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전쟁 불용 ▲상호 안전보장 ▲공동번영의 3대 원칙과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설명했다. 아세안 정상들은 비핵화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안정 구축을 위한 문 대통령의 의지와 구상을 반겼다.


아세안 정상들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안정 실현을 위해 모든 관련 당사국간 평화적 대화를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공동으로 주재한 문 대통령과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가 공동의장으로서 한-아세안 11개국을 대표해 발표했다. 이번 회의 논의 결과를 포함해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각 분야별 한-아세안 세부 협력 현황과 향후 계획 등을 망라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번 공동의장 성명은 함께 채택된 공동 비전성명과 함께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 구축'이라는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미래 협력의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