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항공산업 격동기…한진도 구조개편 대열 나서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원태 "이익 안나면 버릴 것" 송현동 호텔부지 매각 등 우선 거론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항공운수사업에 주력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한진그룹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한진그룹 보유 부동산 매각은 물론 비핵심 사업 통폐합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조만간 시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그룹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거론되는 방안은 비핵심ㆍ유휴자산 매각이다. 한진그룹이 이미 ▲항공운송(대한항공ㆍ진에어ㆍ㈜한진 등)▲호텔(칼호텔네트워크 등)▲관광(한진관광ㆍ한진렌터카 등) 등 항공업을 중심으로 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는 만큼 자회사 매각보단 이같은 선택지를 고를 가능성이 높단 것이다.

물망에 오르는 유휴자산은 서울 종로구 송현동에 위치한 3만6642㎡(약 1만1000평)의 구 한옥호텔 부지다. 한진그룹은 앞서 수 차례 이 부지에 한옥호텔 건립을 추진했으나 번번이 무산된 바 있다. 업계에선 이 부지의 가치가 5000억~6000억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호텔ㆍ관광업 등 주력사업 내에서의 구조조정 및 통폐합 가능성도 있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일부 산하 호텔, 렌터카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실제 파라다이스 호텔제주의 경우 사업성 검토를 재실시, 개발가치가 매각가치보다 낮을 경우 매각할 가능성이 크다.


업계에선 연말 예정된 한진그룹 임원 인사에 주목하고 있다. 조 회장 취임 후 첫 임원 인사이기도 하지만, 향후 전개될 구조조정의 윤곽을 가늠해 볼 수 있어서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