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5분 이상 화장실 쓰면 '삐익~'…스마트 입은 中 공중화장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5분 이상 화장실 쓰면 '삐익~'…스마트 입은 中 공중화장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중국 상하이에 인공지능(AI) 기술이 탑재된 '스마트' 공중화장실이 도입됐다. 15분 이상 화장실을 사용하면 지역 담당 공무원에게 경보음이 가는 구조다.


17일 상하이시가 발표한 '스마트 공중화장실 구축 가이드라인(시행)'에 따르면 상하이시는 인체감지기, AI 기술 등을 활용한 150개의 스마트 공중화장실을 구축해 운영을 시작했다. 상하이는 도시 내 스마트 공중화장실의 설계와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화장실 각 칸에는 인체감지기가 설치돼 있어 화장실 입구 스크린을 통해 사용중인 칸과 비어있는 칸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적외선과 초음파를 통해 이용자가 얼마나 오랫동안 화장실을 사용했는지 시간이 체크된다. 15분 이상 사용할 경우 지역 공무원에게 "이용자를 확인하라'는 알림 경보가 전달된다. 화장실 안에서 당할 수 있는 의외의 사고를 막기 위함이다.


화장실 내부 센서는 5분 간격으로 공기의 질을 측정해 환기장치가 가동되도록 돼 있고, 화장실 이용 시간을 기준으로 절수기능이 작동해 지나친 물낭비가 이뤄지지 않도록 설계돼 있다. 데이터를 기록, 분석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고 있어 빅데이터 형태로 화장실 이용 정보가 남는다.


중국은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스마트 기능을 갖춘 공중화장실을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중국 치엔잔산업연구소는 올해 700개 이상의 중국 도시에서 스마트 인프라 구축이 제안된 상황이라며 이 가운데에는 스마트 화장실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올해 중국의 스마트시티 시장 규모는 10조위안을 넘어서고 2022년 25조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내에서는 화장실에 도입된 스마트 기능이 공항 내 보안 강화와 쓰레기 분리수거에 이르기까지 전 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AI 기능 활용의 좋은 예라는 평가가 나오면서도 지나친 감시로 악용될 수 있다는 악평도 나오고 있다. 한 사용자는 "화장실 안에서 책을 읽거나 생각을 할 수 없어졌다"며 "습관적으로 화장실 사용시간이 긴 이용자는 직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고 불평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