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 정부 R&D 예산안 현장공감 종합설명회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성수 혁신본부장, 내년도 예산안 24조원에 대한 산·학·연 의견 수렴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16일 오후 서울 엘타워 골드홀에서 산·학·연 연구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0년도 정부 연구개발(R&D) 예산안 현장공감 종합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24조원을 돌파하는 내년도 정부 R&D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됨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현장의 공감대를 확산하고 산·학·연 연구역량을 결집해 내실있는 연구를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과기정통부는 설명회에서 혁신성장을 위한 3대 중점산업 및 핵심 인프라 구축 등 내년도 R&D 예산안의 중점 투자방향, 주요 신규사업 등을 연구자들에게 설명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소재·부품·장비 분야 R&D 예산이 2배 이상 확대됨에 따라 핵심품목 기술자립화, 수입대체를 위한 성능평가 지원 등의 내년 추진방향을 중점 설명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의 '국가R&D 혁신 가속화를 위한 주요 정책과제'도 함께 발표됐다. 혁신본부는 지난해 7월에 수립한 '국가R&D 혁신방안'이 2년 차에 접어들면서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실적점검단을 통해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주요 정책과제를 도출해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내년 정부 R&D 예산안 현장공감 종합설명회 개최
AD
원본보기 아이콘


먼저 국가과학기술혁신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과학기술 미래전략 2045'를 수립하고 국가R&D 성과제고 및 효율화를 위한 범부처 종합·조정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성과 중심의 전략적 R&D 투자와 평가체계 개선을 지속 추진하고 현장이 체감하는 R&D 제도·시스템 혁신을 가속화하는 한편, 고위험·혁신형 연구지원과 성장동력 분야 정책 실행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 투자전략 및 혁신대책'에 따라 집중 투자되는 R&D 예산이 낭비되지 않고 긴요한 산업현장으로 이어지도록 성과와 집행실적도 철저히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내년도 R&D 예산규모의 대폭 확대는 일본 수출규제 등 위기상황 대응과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며 "연구자들이 연구역량을 결집하고 도전적, 혁신적 연구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결과물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