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민심 앞 '촛불'같은 패션기업…NBA發 파문에 '초긴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NBA 라이선스 2025년까지 보유한 한세엠케이
한세실업의 '아픈 손가락' 신세…상반기 31억 적자

中 민심 앞 '촛불'같은 패션기업…NBA發 파문에 '초긴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中 민심 앞 '촛불'같은 패션기업…NBA發 파문에 '초긴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한세엠케이 가 국내와 중화권 의류 사업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프로농구(NBA)가 홍콩 민주화 시위 관련 집중포화를 맞고 있다. 정치적 이유로 중국인들의 NBA 보이콧이 확산하면서 관련 후원사들도 줄줄이 이탈하고 있다. 이에 영업적자를 지속하고 있는 한세엠케이 의 사활이 걸린 중국 사업도 영향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11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휴스턴 로키츠 NBA 단장이 지난 4일(한국 시간) 트위터를 통해 홍콩 시위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중국 본토에서 로키츠 단장뿐만 아니라 NBA 전체를 향한 전방위 보이콧이 확대하고 있다.

관영 중국중앙방송(CCTV)은 지난 8일(현지시간) 스포츠 채널에서 NBA 프리시즌 경기 중계를 즉각적으로 잠정 중단하고 NBA와의 모든 협력을 점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NBA를 공식 후원하고 있는 중국 기업 25곳 중 18곳도 후원을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이 중에는 중국의 유명 스포츠 브랜드 안타(安踏), 리닝(李寧)을 비롯해 유명 휴대폰 브랜드 비보, 루이싱(瑞幸) 등이 포함돼 있다.


한세실업 의 자회사인 한세엠케이 는 2025년까지 국내 및 중화권(중국·홍콩·마카오 지역)에서 NBA 라이선스를 활용해 브랜드를 전개한다. 2011년 스포츠 캐주얼 의류 시장에 새롭게 진출한 이후 계약 갱신을 통해 계약기간을 늘려온 것. 스트릿 패션 일환으로 의류와 모자 등을 판매하며 키즈 포함 국내 140개 매장과 중국 27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국내에 NBA키즈 단독 매장도 오픈했다.


한세엠케이 한세실업 이 본업인 의류 주문자상표부착(OEM) 사업에서 흑자를 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적자로 발목을 잡아온 자회사다. 지난해부터 매출 감소세가 이어지고 의류 시장 한파 속에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져 영업이익률이 1%대로 낮아졌다. 올해 1분기에는 41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다만 2분기 흑자 전환하면서 6월 말 반기 기준으로는 31억원으로 손실 폭이 줄었다. 한세엠케이 는 NBA 외에도 TBJ, 앤듀, 버커루 등의 의류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이번 NBA 논란으로 실적 악영향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한세엠케이 는 전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약세를 보이다 전거래일보다 20원 내린 4275원에 거래를 마쳤다. 한세엠케이 관계자는 "현재 관련 이슈를 확인하며 일단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며 "중국 사업이나 매장 확대 계획에 아직 변동이 없다"고 말했다.


하누리 KB증권 연구원은 지난 9월 보고서에서 " 한세실업 은 자회사 한세엠케이 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올해 연간 기준 55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할 전망으로, 전사 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나 디스카운트 요인임에는 변함이 없다"고 지적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