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입시비리는 용서 못해" 조국 후보자, 온라인 민심은 이미 임명불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의로운 척, 위선에 개탄" 2030세대 분노 폭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서울 종로구 한 건물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서울 종로구 한 건물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온라인 민심은 이미 '임명 불가론' 쪽으로 크게 기운 모양새다. 특히 재산 문제에서 촉발돼 파급력이 큰 '자녀 입시' 논란이 거세지자 2030세대를 중심으로 큰 실망감이 표출되고 있다.


21일 2030세대가 주로 활동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상당수를 살펴본 결과, 조 후보자 딸의 대학 입시 논란을 지켜보는 젊은 층의 여론은 냉랭함 그 자체로 파악된다. 조 후보자 딸이 외고 재학 시절 2주가량 인턴활동을 통해 의학 영어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이 드러난 게 결정타였다. 이를 활용해 대학 입학 당시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자 여론이 폭발한 것이다.

특히 조 후보자 모교인 서울대 온라인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도 조 후보자를 향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자신을 서울대 대학원생이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미래 고민과 여러 가지 생각을 안고 박사 논문을 쓰던 중에 조 후보자 딸 기사를 보니 의욕이 없어진다"면서 "열심히 살면 내 딸도 조 후보자 딸처럼 키울 수 있을까"라고 비꼬았다.


다른 서울대 재학생도 "자신의 딸 삶의 궤적에 개입됐을 온갖 특권적 영향력에 대한 인정과 통렬한 반성조차 할 의지와 용기도 없는 사람이 어떻게 세상을 개혁하겠다는 이야기를 입에 담을 수 있는지 묻고 싶다"면서 "'기회는 평등할 것, 과정은 공정할 것,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문구가 오늘만큼 위선적으로 보이는 날이 있을까"라고 한탄했다.


온라인 커뮤티니 '보배드림'도 조 후보자 문제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자신을 40대 중반 의사라고 밝힌 누리꾼 '마취쟁이'는 "의학 논문 한 편을 등재하려면 얼마나 오랜 시간 피땀 흘려 실험하고, 레퍼런스를 찾고, 통계 돌리고 하는지 말로 하기 힘들다"면서 "우리가 최순실과 정유라에게 분노했던 이유도 부당하게 대학에 간 것이었는데, 마찬가지로 조 후보자에게 큰 분노를 느낀다"고 비난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누리꾼들은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서 적합한 인물인지에 의문 부호를 달고 있다. 고려대 온라인 커뮤니티 '고파스'에서 '맛있는 당근'이라는 아이디를 쓰는 학생은 "법무부 장관의 역할 중 하나는 대한민국 정부에 관한 소송에서 정부를 대표해 법리적인 검토와 변론을 하는 것"이라며 "후보자 본인이 사법고시를 미응시했든 혹은 탈락했든 사법고시조차 통과하지 못한 사람이 법무부 장관을 맡는다는 건 말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다만 무차별적인 신상털기나 '아니면 말고' 식 폭로는 지양해야 한다는 의견도 간간이 눈에 띈다. 인사청문회 이후 적격성을 판단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엠엘비파크'의 누리꾼 '타이거전차'는 "각종 의혹, 군불만 지피지 말고 청문회에서 시시비비를 가리면 될 것"이라며 "청문회에서 (사실로) 밝혀지지 않는다면 조 후보자와 관련한 모든 의혹들은 지라시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 '오늘의 유머'에서 '골목샛길'이라는 아이디를 쓰는 누리꾼도 "온갖 정치기술이 다 들어가는 와중에 가짜 뉴스까지 섞여서 근래에 보기 힘들 정도로 검증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법대로 일단 청문회 열고 하나하나 문제들을 따져봤으면 좋겠다"고 썼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