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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TV 압도적 1위…글로벌 점유율 6년來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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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초고가 시장에선 54%로 압도
QLED TV 판매 역시 올레드 TV 제쳐

삼성TV 압도적 1위…글로벌 점유율 6년來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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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 삼성전자 가 올 2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점유율 30%를 넘어서며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지켰다. 특히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QLED TV도 판매가 두배 가까이 늘어나며 올레드TV를 사실상 제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2분기 전 세계 TV 시장에서 31.5%(금액 기준)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13년 1분기 이후 분기별 점유율로는 약 6년 만에 최고치다. 전분기(29.4%)에 비해 2.1%포인트나 오른 수치로 올 상반기 전체로도 점유율 30%를 돌파했다.

2위인 LG전자 점유율(16.5%)과 2배 가까이 차이가 났으며 일본 소니(8.8%)와 중국 TCL(6.3%) 및 하이센스(6.2%) 등 해외 경쟁업체들과의 격차도 크게 벌렸다.


수량 기준으로도 삼성전자는 2분기에 19.4%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LG전자(12.4%)와 TCL(9.4%), 하이센스(7.3%), 샤오미(5.5%) 등을 모두 제쳤다.


사실상 전 세계 TV시장이 정체기에 접어들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이 같은 성과는 그간 추진해온 프리미엄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올 2분기 75인치 이상 대형,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각각 53.9%와 53.8%의 점유율(금액 기준)을 차지했다. 프리미엄 시장에서 2위 소니의 점유율이 각각 19.0%와 24.5%에 그쳤다는 점을 감안하면 두 배 가까운 차이다. LG전자는 각각 16.2%와 17.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특히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QLED TV도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나며 올레드TV를 사실상 추격권 밖으로 밀어낸 것으로 나타났다. 올 2분기 전세계 QLED TV 판매 대수는 삼성전자(109만대)를 포함해 총 120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55만대)의 2배 이상 늘었다. 전분기(92만대)에 비해서도 30.4%나 증가했다.


반면 올레드TV는 2분기 판매 대수가 전분기와 같은 61만대에 그쳤다. 업체별로는 LG전자가 34만대로 가장 많았고, 소니와 파나소닉이 각각 13만대와 6만대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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