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총리 만난 볼턴 “노딜 브렉시트 지지”…트럼프, 존슨과 통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런던을 방문 중인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12일(현지시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만나 오는 10월 말 예정된 브렉시트(Brexitㆍ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가 아무런 합의없는 이른바 '노 딜(No Deal)' 사태로 치닫는다 해도 강력히 지지할 것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입장을 전달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이날 존슨 총리와의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당신들과 함께 있다"고 두 차례 강조했다. 그는 존슨 총리와의 만남에서 만약 그가 10월31일자로 협상 없이 EU에서 탈퇴하기로 결정할 경우 이를 열렬히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이 것이 내가 전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볼턴 보좌관은 "브렉시트 국민투표의 결정을 따르는 것이 민주주의 국가, 민주주의 통치"라며 "이는 영국에도 중요하지만 미국에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간 트럼프 대통령은 브렉시트 결정을 노골적으로 옹호해왔고 테리사 메이 전 영국 총리의 브렉시트 방법에 대해 비판해왔다고 WSJ는 덧붙였다. 더욱이 메이 전 총리에 이어 후임으로 취임한 '영국의 트럼프' 존슨 총리는 브렉시트 이행을 위해 노 딜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혀온 상태다.


영국 총리실 대변인은 이날 회담에서 양측이 브렉시트 이후 영국과 미국 간 무역관계,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FTA와 관련, 합의가 어려운 난제를 뒤로 남겨놓은 채 부문별 협상을 먼저 진행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날 트럼프 대통령은 존슨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무역, 국제안보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미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영국의 파트너십에 감사를 표명하고 가까운 미래에 직접 존슨 총리를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고 밝혔다. 영국 총리실 역시 두 정상의 통화에서 국제경제 이슈, 무역문제 등이 논의됐다고 확인했다.

WSJ는 "존슨 총리가 취임한 지 3주도 안돼 3번째 대화"라며 "두 사람은 이달 말 프랑스에서 열리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 미 정치매체 더 힐 역시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존슨 총리에 대해 '내 친구', '우리는 좋은 관계를 맺을 것' 등의 발언을 한 사실을 함께 보도했다.


한편 영국 새 내각 관계자들과 브렉시트, 이란, 중국 등 주요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런던을 찾은 볼턴 보좌관은 13일에는 벤 윌러스 국방장관, 리즈 트러스 국제통상장관, 스티븐 바클레이 브렉시트장관, 마이클 고브 국무조정실장(랭커스터 공작령 대법관) 등과의 만날 예정이다. 주요 외신들은 볼턴 보좌관이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 관계를 공고히하는 한편, 영국에 이란, 중국 문제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촉구할 것으로 내다봤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