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제주서 전동킥보드·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첫 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차, 제주서 전동킥보드·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첫 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가 개방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플랫폼인 '제트(ZET)' 구축을 완료하고 중소기업과 함께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 공유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차 는 제주도에 1인 이동 수단인 전동킥보드 30대와 전기자전거 80대를 투입해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라스트마일 모빌리티란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와 같이 주로 1인용 이동 수단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차량 공유와는 달리 일정 지역 혹은 수 km 내에서 서비스가 이뤄진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현대차가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해 복수의 서비스 운영 회사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방형 구조다. 현대차의 라스트마일 솔루션은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고속 사물인터넷(IoT) 모듈을 활용한 관리 시스템 제공을 통해 운영사의 비용 절감과 효율성 증대를 꾀하는 게 핵심이다. 또 헬멧 비치, 보험 서비스, 속도 제한 기술 등을 지원해 안전한 서비스 운영을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이번 개방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시범 사업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얻은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진일보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이번 시범 사업 시작과 함께 각 지역의 공유 기기 공급을 지속 확대하고 서울 및 대전 등 일부 지역으로 서비스 제공을 늘릴 계획이다.


서비스는 제주도 주요 관광지인 이호테우, 송악산 지역 등 2곳에서 시작한다. 이호테우 지역은 '제주SM'이라는 업체가, 송악산 지역은 'DH엔터테인먼트'가 각각 운영을 맡는다. 전동킥보드는 송악산 지역에 30대, 전기자전거는 두 지역 각각 40대씩 총 110대를 공급한다. 서비스는 현대차가 개발한 제트 플랫폼 안에서 이뤄진다.

현대차, 제주서 전동킥보드·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첫 선 원본보기 아이콘


현대차는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카이스트(KAIST) 대전 캠퍼스 내에서 IoT를 접목한 전동킥보드 공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플랫폼 제트의 완성도를 높여왔다. 사용자는 앱스토어를 통해 'ZET' 앱을 다운받아 주변에 위치한 공유 기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 이용, 주차, 반납, 결제 등 공유 서비스 일련의 과정을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공유 기기에는 보다 정확하게 기기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통신 기기가 탑재된다. LG유플러스와 협업 아래 고속 IoT 기술인 LTE-M1 방식의 모뎀을 '라임아이'와 공동 개발함으로써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와 모빌리티에 적합한 통신 연결성을 확보했다.


플랫폼 제트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각각의 개별 운영사업자에게 최적의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각 사업자가 관리하는 공유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원격 제어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동시에 사업자가 원하는 운영 시간과 서비스 이용 정책 등을 자체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해 사업 환경에 맞춰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 요금은 운영 사업자들이 자율적으로 산정하도록 했다. 지정된 추천 지역에 반납하는 경우 나중에 제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기도 한다. 지역 상권과 연계,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방식도 검토하고 있다. 제휴된 상점 방문을 위해 라스트마일 모빌리티를 이용할 경우 서비스 이용료를 할인해 주는 방식이다.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현대차는 시범 서비스에서 활용되는 모든 공유 기기에 안전 헬멧을 비치했다. 개인형 이동 수단의 법정 속도인 25km/h를 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상황에 따라 중앙관제에서 제한 최고 속도를 낮추는 기능도 탑재했다. 또 모터 제어 기술을 적용, 저속에서도 안전하게 오르막 길을 달릴 수 있도록 했다.


김현준 제주SM 대표는 "관광객은 물론 많은 제주도민이 찾는 지역에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여행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여행 문화 정착과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서비스는 교통이 혼잡하거나 버스나 전철 등 대중교통 수단이 닿지 않는 단거리 이동 서비스로,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단기간 내에 현대인의 삶에 정착했다는 평가다. 국내 한 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은 연평균 20% 이상 고속 성장해 2022년에는 약 6000억원 규모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변모를 목표로 차량을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는 물론 라스트마일 분야에서도 핵심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초 2개월여 간 카이스트와 공동으로 전동킥보드 공유 시범 프로젝트를 완료했으며 지난 5월에는 민관산학이 모두 참여하는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해 국내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도 했다. 지난해 7월에는 국내 라스트마일 물류 업체 '메쉬코리아'와 중국의 라스트마일 이동 수단 배터리 공유기업 '임모터'에 전략 투자했다.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융합기술개발실 최서호 상무는 "이번 공유 전동킥보드 및 전기자전거 시범 서비스를 통해 보다 안전한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전동 개인 모빌리티를 이용한 공유사업이 한국에서도 고속 성장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중소 업체들과 지속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