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워싱턴에서 귀국 김현종 "당초 목표 충분히 이뤘다…美, 日조치 우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14일 오후 워싱턴에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14일 오후 워싱턴에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미국 방문을 마치고 14일 귀국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당초 생각했던 목표를 충분히 이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2차장은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취재진을 만나 "이번에 백악관 인사들, 상·하원들을 두루두루 만나 일본의 우리에 대한 일방적 조치의 부당성을 잘 설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2차장은 이어 "일본의 이러한 조치가 동북아 안보협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아주 우려를 표명했고 미측 인사들은 예외 없이 이러한 우리 입장에 공감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미일 협력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점과 반도체, 그리고 디스플레이, 글로벌 공급체계에 영향을 미쳐서 미국 기업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많이 우려했고, 우리 입장에 대해서 잘 이해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언론은 자꾸 미국에 중재를 요청했는 지에 대해서 물어보는데, 이번 방미 시 미 측 인사들이 우리 입장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 만큼 미 측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제가 미 측에 직접적으로 중재를 요청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 국무부 대변인이 어제 브리핑에서 '한미일 3국 관계 강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한 이 언급 자체가 제 답을 아마 대신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 2차장은 "제가 워싱턴에서 들은 내용과 다소 온도 차가 있지만 여기 국내에서 미국 대사관이 언급한 데 대해서는 제가 그 이상 코멘트를 하지 않겠다"며 "한미는 언제든지 한미일 협의를 개최할 수 있다는 입장이나 일본이 아직도 준비가 안 된 것 같다"는 말도 했다.


이어 "전략물자가 북한으로 밀반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일본 측 주장에 대해서 미 측도 우리와 같은 평가를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호르무즈 해협 파병과 관련해서는 "파병 가능성을 보도하고 있는데 이번 방미 시 제가 먼저 호르무즈 해협에서의 최근 동향에 대한 미 측 평가를 문의를 했던 것이고, 미 측으로부터 파병 관련 요청이나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다.


김 2차장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0일 미국 워싱턴 방문 길에 올랐으며 미국 방문 기간 동안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찰스 쿠퍼먼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 및 상·하원의원 등을 만났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