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북연락사무소 소장회의 5개월만에 열릴까…미묘한 기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일부 "北, 개최여부 아직 미통보"
평소보다 늦은 답신에 일각서 기대감
소장회의 2월 하노이 회담 이후 안 열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지난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열리지 않고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장회의가 오는 12일 개최될지 주목된다. 북측의 불참으로 인해 소장회의는 2월 22일 이후 열리지 않고 있다. 북측은 통상 수요일·목요일께 소장회의 참석 여부를 남측에 통보하는데, 이번 주는 그 통보가 평소보다 다소 늦어지고 있다. 북측이 소장 회의 참석을 고려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있다.


11일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12일 통일부 차관의 일정이 확정이 안 됐다"면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장회의 개최에 따라 차관의 일정이 달라질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통상 북측에서는 수요일이나 목요일께 소장 회의 참석 여부를 알려주는데, 이번 주는 좀 늦는 것 같다"고 했다. 다만 "소장회의 개최가능성을 말할 수준은 아니다"면서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오늘 중으로는 확실히 답변이 올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차관의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것이) 소장회의 개최 가능성이 있어서 협의를 하는 상황은 아니다"면서 소장회의 개최를 둘러싼 확대해석을 거듭 경계했다.


남북은 매주 1회, 금요일마다 남북측 소장회의를 열어왔으나 하노이 회담 이후 개최되지 않고 있다. 그동안 우리측 소장인 통일부 차관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 매주 개성으로 올라갔으나 그때마다 빈 의자와 마주해야 했다. 한국 정부는 '매주 1회' 원칙도 접고 소장 회의를 '비정례화' 하기로 방침을 굳혔다.

다만 최근 남측 소장이 새로 임명됐고, 상견례 차원의 인사라도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소장회의 개최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 온다. 또한 6.30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대남 비난도 확연히 줄어들었다.


신임 남측 소장인 서호 통일부 차관은 지난달 14일 임명 후 처음으로 연락사무소를 찾기도 했다. 그곳에서 서 차관은 북측 김영철 임시소장대리와 만나 대화를 잠깐 나눴다.


서 차관은 연락사무소를 방문한 뒤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로 입경, 기자들과 만나 "소장회의는 남북간의 현안 문제를 서로 해결하기 위해서 수시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면서 "북측도 거기에 대해 보고하겠다고 이야기한 만큼 나름대로 좋은, 앞으로의 만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임시소장대리는 소장회의를 자주 개최하자는 서 차관의 말에 "잘 전달하겠다", "그렇게 되길 바란다"는 취지의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