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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월 5G 가입자 32만명 증가…KT 제치고 1위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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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점유율 40% 돌파…V50 파격적 공시지원금 등 마케팅 통해
KT-LGU+ 점유율 간격 5%대로 좁아져

SKT 5월 5G 가입자 32만명 증가…KT 제치고 1위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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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SK텔레콤 이 LG전자 V50 씽큐가 출시된 5월 5G 이동통신 가입자를 약 32만명 늘리며 2위 KT 를 누르고 1위에 올라섰다. LG유플러스 는 여전히 3위에 그쳤으나 KT와의 격차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통업계에 따르면 5월 말 기준 국내 5G 가입자는 약 78만42156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한 달 전인 4월 말 기준 27만1686명의 2.9배에 달하는 수치다.

이통사별로는 SK텔레콤이 31만9976명으로 22만4711명 급증했다. 시장점유율은 40.8%로 4월보다 5.7%P 높아지며 5G 부문 1위로 올라섰다.


5G가 최초 상용화한 4월 1위를 기록한 KT의 점유율은 6.5%P 감소해 32.1%로 2위에 머물렀다. 가입자 수는 25만1541명으로 14만6845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3위 LG유플러스는 14만973명 늘어나며 21만2698명을 기록했다. 점유율은 27.1%로 전월보다 0.7%P 상승했다.

SK텔레콤이 1위에 올라선 배경에는 5월10일 출시된 V50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SK텔레콤은 V50 공시지원금을 최고 77만원 제공하며 적극적 미케팅에 나선 바 있다.


SK텔레콤은 8만원 대 요금제를 주로 판매한 타사와 달리 5G 입문용으로는 7만원대 요금제를, 대량사용자에게는 8만원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에 가상현실(VR) 기기와 콘텐츠를 얹어주는 '투 트랙' 전략으로 가입자 선택지를 넓힌 점 등도 효과적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5월 들어 7만5000원 요금제의 기본 데이터를 150GB에서 200GB로 높이고 헤비유저들이 선호하는 5G 미디어 콘텐츠 1만편, 5G 기반 e스포츠 멀티뷰 방, 불꽃축제·골프 5G 생중계 서비스 등 차별화된 콘텐츠의 인기도 효과를 거뒀다고 전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점유율 차이가 4월 12.1%포인트에서 5월 5%P로 좁혀졌다.


업계는 LG유플러스가 KT와 달리 계열사인 LG전자의 V50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고 적극적 마케팅을 펼친 결과라고 보고 있다.


6월에도 신규 가입자가 50만명을 웃돌아 총 5G 가입자 수가 월말 기준 13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KT와 LG유플러스 간 경쟁도 치열해진 것으로 보인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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