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계 일정 늦추고, 품앗이 하고…주52시간에 '애타는 한국은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월부터 본격 시행…공무원과 달리 적용 받아

대책 세우지만…대형 경제 현안 터졌을 땐 큰 문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열린 '한국은행 제69주년 창립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기념식장에 들어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열린 '한국은행 제69주년 창립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기념식장에 들어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공무원은 52시간 근무제 적용을 안 받지만 나랏일 하는 곳 중에서도 적용대상인 기관들이 있다. 대표적인 곳이 한국은행이다. 한은은 공기업이나 준정부기관 같은 공공기관도 아닌, 한은법에 따라 세워진 '특수법인'이다. 우리나라 경제 사령탑 중 한 곳임에도 다음달 1일부터 52시간 근무제를 지켜야 해 혹시나 차질이 생길까 애를 태우고 있다. 한은은 특례제외업종(금융업 포함)을 대상으로 주52시간 시행 유예기간 1년 적용을 받았다. 이에 따라 다음달부터 52시간 근무제가 시작된다.


알고보면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결정만 하는 곳이 아니다. 우리나라 주요 경제 통계를 조사·발표한다.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국제수지, 부채 관련 금융안정, 금리 동향 등을 포함해 한은 홈페이지에 올라온 올해 통계 공식일정만 144개다. 간헐적으로 각 국이나 경제연구원에서 예고 없이 발표하는 자료도 많다.

그런데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이 공식일정 발표일을 늦춰야 하는 일이 생겼다. 한은 경제통계국은 지난 4일에서야 작년 한해 국민계정 통계치(잠정)를 발표했다. 작년까지는 전년도 국민계정을 해마다 3월에 발표했었는데 올해부터 석 달 미뤄진 것이다. 미리 52시간 근무제를 포함한 달라진 근무 여건을 고려한 조치다. 통계 정확성을 담보하려면 예전보다 시간이 더 필요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한은 관계자는 "과거엔 통계 발표에 직전에 야근을 밥 먹듯이 했지만, 이젠 근무시간 안에 최대한 집중해 일하고 일정에 맞게 보고서를 내놔야 한다"며 "그럼에도 정확성이 떨어질까봐 우려스러워 긴장하고 있다"고 했다.


보고서 완성을 위해 부서간 품앗이도 늘어났다. 지난주 6개월마다 한번씩 나오는 금융안정보고서를 낼 때도 과거엔 관여 하지 않던 조직까지나 일을 거들었다. 업무 효율성도 높이고 있다. 그동안 사람이 직접 했던 기초자료 검증 등을 자동화 하도록 한은 경제통계시스템(ECOS)을 재구축하는 것이 예다. 2주 내 본인 근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탄력근무제도 시작한다.


나름 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진짜 문제는 현안이 터졌을 때다. 어린이날을 낀 연휴였던 지난달 5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수입품에 추가 관세를 매기겠다며 트위터를 날렸을 때만 봐도 알 수 있다.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현안이 터졌을 때 한은 통화정책국장, 조사국장, 국제국장, 금융시장국 등은 비상이다. 당시도 연휴 직후 바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열어야 해 임직원들은 주말에도 출근해야 했다. 1997년 외환위기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급 사태가 터졌을 땐 두말할 필요가 없다.

한은 고위 관계자는 "국장들까지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급한 일이 생기면 이제 부총재(이사)들이 (보고서) 작업을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농담을 가벼히 넘길수가 없다"며 "국가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곳인만큼 주 52시간 근무제가 대형 경제현안이 터졌을 때 자칫 업무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까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