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박 발주량 급감에…韓조선업계 "그래도 믿을 건 LNG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5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전년比 38%↓
올해 수주목표 달성도 빨간불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로
LNG선 수요는 지속확대될 듯

선박 발주량 급감에…韓조선업계 "그래도 믿을 건 LNG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올해 국내 조선소들의 수주목표 달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급감하면서다. 업계는 올해 역시 기댈 곳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으로 보고 LNG선 수주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14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5월 전 세계 누계 선박 발주량은 941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전년대비 38% 급감했다. 5월 발주량 역시 106만CGT로 지난달 144만CGT에 비해 26% 줄어들었다.

이는 세계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분쟁 등 여러 가지 불안요인들 때문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7%에서 3.3%로 하향조정했고, 미중 무역분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선사들이 선뜻 발주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해운시장 자체가 회복되지 못하고 있고, 2020년 발효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선사들이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관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다만 내년부터는 환경규제 등 선사들도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가 될 것이기 때문에 수주량이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선박 발주량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당초 업황 회복세를 기대하고 공격적인 목표를 세웠던 국내 조선소로써는 수주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현재까지 현대중공업그룹(현대삼호중공업· HD현대미포 포함)은 25억달러를 수주해 올해 목표 159억달러의 16%를 달성하는 데 그쳤다. 한화오션 역시 약 26억9000만달러를 수주해 올해 목표 83억7000만달러의 32%를, 삼성중공업 은 총 30억달러를 수주하며 올해 목표 78억 달러의 38%를 달성한 상황이다.


국내 조선소들은 아직 하반기가 남은만큼 향후 대규모 LNG운반선 수주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조선소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LNG운반선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의 발주가 이어지고 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 5월까지 LNG운반선(14만㎥ 이상) 발주량은 181만CGT(21척)로 지난해(182만CGT, 21척) 수준만큼 발주가 이뤄졌다. LNG운반선의 5월 신조선가 역시 지난달 보다 50만 달러 상승한 1억8550만 달러를 기록하며 지난해 2월 최저점(1억 8000만 달러)을 보인 후 지속 상승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LNG관련 선박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발주 예정인 카타르 등 대규모 프로젝트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