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위기의' 골목상권 살리는데 412억 투입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위기의' 골목상권 살리는데 412억 투입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2022년까지 총 412억원을 투입해 골목상권 살리기에 나선다.


도는 30일 의정부 경기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구도심 붕괴, 과당경쟁, 젠트리피케이션(상권 내몰림 현상) 등의 문제를 상인 공동체를 통해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추진된다.


도는 먼저 골목상권 조직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30곳 이상의 골목상권 소상공인을 하나의 경제 공동체로 조직, 개별 점포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올해 200개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252억원을 들여 모두 300개의 공동체를 조직한다. 구성된 경제공동체는 상권분석 및 컨설팅, 경영 교육, 현장 체험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문화공연이나 이벤트 등 공동마케팅이나 상권 환경 개선 등의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도는 상권 1곳당 최대 1139만원을 지원한다.


희망상권 프로젝트는 관공서 이전이나 재개발ㆍ재건축 등으로 공동화 위기에 처한 상권을 살리기 위한 사업이다.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정된 상권에 대해서는 전문사업추진단을 구성해 상인ㆍ주민ㆍ지방자치단체 협업 경영진단 및 컨설팅, 공동체 위기 극복 프로그램, 공동마케팅, 공용부문 시설개선, 랜드마크 조성 등을 지원한다.


사업대상은 100개 이상 상가가 밀집된 지역으로, 도는 올해 2곳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8곳을 지원한다. 사업비는 연간 20억원씩 모두 80억원이다.


도는 20년이 넘은 상가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노후상가 거리 활성화 지원사업도 펼친다. 우선 80억원을 투입해 지역 상인, 상가 소유주, 주민 등이 함께 참여하는 상생발전 모델을 10곳 발굴하고, 해 지원하고, 사업에 선정된 상권은 지역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조직과 인력, 시설과 장비, 콘텐츠 등 3개 분야로 나눠 상권 활성화를 꾀하게 된다.


특히 상인과 상가 소유주가 과도한 임대료 상승 제한 등을 약속하는 '상생협력상가'를 조성하게 된다.


류광열 도 노동일자리정책관은 "개별 점포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운 외부적ㆍ환경적 요인의 문제들을 각 주체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시ㆍ군 등 관련주체와 협력해 골목경제 활성화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