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학교 운동장 야간 주차장 개방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차장 운영 수입금은 학교로 전액 지급...노원중·미래산업과학고 운동장, 주민에 야간 주차장으로 개방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아파트 등 주택가 야간 주차난 해소를 위해 학교 운동장 개방을 적극 추진한다.


현행법상 서울 지역 아파트의 규정 주차대수는 75㎡ 당 1대다. 실질적으로 모든 세대의 주차가 가능해야 한다.

하지만 전체 주택의 83%를 차지하는 노원구 아파트들은 대부분 90년대 초에 건설돼 지하 주차장이 거의 없다. 야간에는 단지 내 도로 중앙과 인도는 물론 진입 도로에 까지 주차난이 심각하다.


당장 아파트 재건축도 쉽지 않아 대안으로 생각한 것이 야간 시간에 학교 운동장을 주차장으로 개방하는 것이다. 현재 노원구의 대학을 포함한 학교 수는 모두 101개 교다. 기존에 2개 학교가 운동장 일부를 야간에 주차장으로 개방하고 있지만 대부분 학교는 학생들의 안전과 관리의 어려움을 이유로 개방에 부정적이다.


구는 지난해 11월 학교 운동장 개방을 내부 방침으로 정했다. 올 3월부터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 등 실태조사를 통해 최적의 조건을 갖춘 학교부터 개별 방문을 통한 학교장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개방에 따른 학교 측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도 마련해 제시하고 있다. 학생들의 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정해진 주차시간의 철저한 이행과 운동장 주차시설 개방에 따른 시설개선이다.

노원구, 학교 운동장 야간 주차장 개방 추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차장 개방시간은 평일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30분까지, 토요일 등 주말과 공휴일은 24시간 개방하되 이를 지키지 않는 차량은 즉시 견인 체계를 갖춘다.


아울러 주차장 바닥포장과 도색, 차량 자동출입기와 CCTV 설치 등 주차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시설개선도 구가 책임진다.


이밖에 사업에 동참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학교 시설 개선비 외에도 교육경비 보조금 등 인센티브를 확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노력의 결과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노원중학교와 미래산업과학고가 이에 동의해 지난 20일 구청에서 운동장 개방에 따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주차 면은 총 50면이다. 학교 주차장 이용요금은 1면당 월 1만4000원으로 주차 수입금은 전액 학교에 지급한다.


본격적인 주차장 운영은 시설 개선 공사를 거쳐 노원중학교는 오는 9월, 미래산업과학고는 7월부터다.


아울러 서라벌고, 대진고 등 학교 운동장 개방 의사를 밝히는 학교가 늘고 있어 아파트 등 주택가 주차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이번 학교 운동장 개방에 4개 학교가 동참 했는데 이를 기회로 모든 학교로 확산된다면 적은 비용으로 5000대의 주차가 가능한 주차장을 만든 것과 같다”면서 “계속 학교들의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교통지도과(☎2116-4102)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